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80 호 15페이지기사 입력 2019년 04월 01일 (월) 12:38

제217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종현 의원

생태숲길 재정비로 시민 위한 공간 제공

비주얼 홍보

  • 제217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0
제217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9. 03. 22.)

생태숲길 재정비 및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시민 여가와 건강관리 공간 제공 확대

김해시의원 조종현

존경하는 55만 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해시의회 의원 조종현입니다.

우리 시 생태숲길 재정비 및 등산문화 활성화를 통한 시민휴양서비스 제공 확대 방안에 대하여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시는 장유, 주촌, 진영지구 택지개발사업과 첨단 산업단지 조성 등과 연계한 광역 교통망이 확충되어 있고, 서부문화센터와 같은 문화공간들이 지속적으로 건립되고 있을 뿐 아니라 인구규모 또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의 급속한 성장과 개발로 인해 도시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으나 개발에 따르는 상대적인 심각한 환경 훼손의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고 특히 최근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시민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야외 공간 또한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분성산과 임호산 등과 같은 도심 내 주요 산들이 2020년 도시공원 일몰제로 도시공원시설에서 해제될 위기에 처하게 되어 그나마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여가선용을 위한 도심 근교 숲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하는 일이 현시점에서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저는 오늘 우리시의 등산로가 시민휴식 공간으로, 삼림욕 및 건강증진 공간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관내 등산로 현황 및 이용에 관해 언급하고자 합니다.

김해시 전체 산림면적은 23,843ha로 우리시 전체 면적의 51%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공유림이 20%, 사유림이 약 80%에 해당됩니다.
김해시 관내에는 무척산, 신어산, 분성산, 경운산 등 총 29개산 327개 구간에 약 502km의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고, 2018년도 말 기준 등산로 주요시설로는 남산정을 비롯한 전망정자 9개와 약 490여개의 운동시설, 그리고 평상, 이정표 등의 편익시설 등 총 1,900여개의 시설물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풍광은 물론 도심내 주거지와 인접한 관계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분성산과 신어산, 경운산 등이 이렇게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산이기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이용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분성산 구간을 대표적으로 말씀드리면 토질이 마사토로 이루어져 있어 상당히 미끄러운 구간이 많고 과거 산불 등의 산림피해로 많은 상처를 안고 있습니다. 또한 활천동, 동상동, 북부동 등과 인접하고 있어 진입부가 여러 구간에 위치하고 있을 뿐 아니라 만장대와 천문대 정상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지선이 개설되어 있어 훼손도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뿐 아니라 산악자전거를 이용하는 동호인들의 등산로 훼손으로 인해 도보로 산행을 즐기는 일반 시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게 되어 마찰이 발생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등산로 조성과 관리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먼저, 주요 등산로 노선과 지선을 정하고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관리하고 나머지 구간들은 폐쇄하여 건강한 숲으로 복원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부 훼손이 심한 지역은 안식년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둘째, 과도한 시설물 설치를 배제하고 반드시 시민들에게 필요한 체력단련시설이나 휴게·편익시설 등은 체계적으로 통합, 집단화하여 설치함으로서 이용과 관리의 효율성을 도모함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셋째, 산악자전거 이용 노선을 별도로 정하여 산악자전거 동호인과 등산객의 상호 불편을 해소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관리하여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숲이 지닌 녹색복지 혜택을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하고자 한다면 사유지라도 반드시 등산로 개설이 필요한 지역이라고 판단된다면 토지매수와 같은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체계적으로 등산로를 조성하고 관리함으로서 우리시의 산림복지 행정 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야 할 것입니다. 단순한 등산로가 아닌 테마가 있는 여가 휴식 공간, 가족이 함께하는 나들이 공간, 건강증진 공간으로서 의미를 충족하는 진정한 생태숲길이 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시민의 건강은 멀리서 찾을 것이 아니라 생활 근거지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부터 찾아야 합니다. 접근성이 좋고 환경과 안전성 등이 담보되어져야만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진정한 여가 휴식 공간으로 자리매김 되어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인력, 예산과 효율적 업무 시스템 구축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이 부분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한 번 더 당부 드립니다.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지수 높은 김해시 건설을 염원하며 이상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