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91 호 23페이지기사 입력 2019년 07월 22일 (월) 14:11

제22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박은희 의원)

『구지봉 백로떼 집단 서식』으로 인한 구산동 광남 백조아파트 주민 피해, 신속한 대책 방안 요구

비주얼 홍보

  • 제22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박은희 의원)0

제221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9. 7. 18.)

 

『구지봉 백로떼 집단 서식』으로 인한 구산동 광남

 백조아파트 주민 피해, 신속한 대책 방안 요구



김해시의원 박은희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님,

그리고 허성곤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해시의원 박은희입니다.



지난 일주일 사이 방송매체 등을 통해 김해시의 핫 이슈가 되고 있는 민원이 있습니다.

본 의원은 지난 9일(화), 북부동 7월 통장회의에 참석하여 북부동 18통 통장님으로부터 『구지봉, 천여마리 백로 떼 집단서식』 으로 인한 소음, 악취 피해, 건강 악화(알레르기 증상) 등으로 여름날임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문을 열어 놓지 못하고 평범한 생활조차 할 수 없는 현실에 부딪치고 있는 아주 심각한 민원을 접수받았습니다.

구산동 광남백조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지난 5일자, 김해시장님께 발송한 ‘구지봉의 백로 퇴치 요청 건’에 대한 공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아파트가 구지봉과 가장 인접해 있어 올해 5월부터 날아온 ‘구지봉의 백로’로 인해 냄새 및 소음 민원이 매일 발생하고 있으며,

‘백로’가 당 아파트와 너무 인접하여 둥지를 틀고 있어 입주민들의 정신적, 물질적 피해는 추산할 수 없을 정도이며 동물과 사람이 공존하여야 하나, 사람이 살 수 없을 정도로 피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공존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은 잘못 되었다고 보며,

당연히 인간은 누구나 깨끗한 환경 속에서 살 권리가 있음을 상기하여 더 이상 우리 입주민들의 인권이 침해당하지 않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조치 해 달라“는 간곡한 주민의 입장을 담아 김해시에 제출했다고 합니다.

본 의원은 ‘백로 민원’ 접수 후 현장 방문 및 실태 파악, 관련 부서인 김해시 환경국 수질환경과, 사적지관리사무소, 가야사복원과, 김해시자연보호연맹김해시협의회, 광남백조아파트관리사무소, 입주자대표회의 임원진, 통장님을 통해 당면 사항들에 대해 수시로 소통하고 논의하고 있습니다.

김해시 환경국(수질환경과)및 관련 부서에서도 지난 9일, 구지봉 백로 떼 백조아파트 서식으로 악취 및 소음 민원이 급증함에 따라 이러한 문제점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환경단체, 아파트 입주민, 관계 기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단체에 현 상황인식 및 해결방안을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책회의 후 김해시 행정 및 관련 단체에서는 당일 현장 방문하여 실태 파악(드론 촬영 등), 다음 날 11일은 둥지 철거, 소방차 물대포 등으로 서식지 배설물 세척활동을 추진했으며 어제, 16일에는 김해시보건소 현장 방역소독, 소방차 물대포로 서식지 배설물 세척, 김해시자연보호연맹협의회(회장 조숙자)회원들은 서식지 일원의 백로 오물 및 날개 수거 등 환경 정화활동에 적극 참여 했습니다. 한편,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5일자 ‘김해시의 구지봉 백로 떼 서식 민원에 대한 현명한 해결책을 바란다’라는 의견서에 의하면 ‘백로 서식지를 보존하면서도 인간과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찾는 장 ․ 단기적 계획이 실행되어야함’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본 의원은 [‘구지봉 백로 떼 집단서식’으로 인한 구산동 광남 백조아파트 주민 피해, 대책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안 하오니, 허성곤시장님과 관계공무원들께서는 적극 반영하여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구지봉 백로 떼 집단서식’ 주민 피해 대책 의견 수렴을 위한 참여 희망 입주민, 관계 기관 및 단체 대상으로 긴급 포럼(설명회) 개최를 제안합니다.

둘째, ‘구지봉 백로 떼 집단서식’ 주민 피해 대책 방안들이 신속하고 집중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김해시 행정, 관련 기관 단체 등으로 구성된 ‘대책팀 운영’을 제안합니다.셋째, ‘구지봉 백로 떼 집단서식’ 주민 피해 대책 추진 현황(민원 상담 등)에 

대해 시 행정 관련 부서는 아파트관리사무소 및 입주자대표회의를 소통 창구를 일원화하는 보고 전달 체계 마련을 제안합니다.

넷째, 구지봉 사적지 내 백로 서식으로 인한 훼손에 따른 괴사된 소나무 등 황폐화 된 자연 복원 대책 계획 수립을 제안합니다.

다섯째, 차기년도 2~3월초 백로가 이동해 오기 전 충분한 준비를 통해 대체 서식지 확보 방안을 제안합니다.

본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안한 ‘구지봉 백로 떼 집단서식’ 주민 피해의 대책들이 하나씩 반영되어 광남백조아파트 주민들이 다시 건강을 회복하고, 기본적인 생존권 회복 및 소소한 일상의 행복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주실 것을 55만 김해시민의 마음을 담아 당부 드립니다.

이상,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