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06 호 19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01월 02일 (목) 10:47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황현재 의원)

김해시 도시브랜드 정체성은 무엇입니까?

비주얼 홍보

  •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황현재)0

제224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9. 12. 19.)



김해시 도시브랜드 정체성은 무엇입니까 ?



김해시의원 황현재



 존경하는 56만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내외동 지역구 황현재 의원입니다.



김해시는 국제슬로시티, 건강도시, 여성친화도시, 평생 학습도시 등 국제인증 2개, 국내 인증이 2개를 도시브랜드로 인증받았으며,

그리고 현재 아동친화 도시, 창의 도시, 국제안전도시, 역사문화도시, 스마트 도시, 청년친화 도시는 공식적인 인증 요청 중이고,

향후 박물관 도시, 도서관 도시, 환경도시 등은 차후 도시브랜드 신청 계획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지적하고 싶은 것은 김해시가 인증받은 것과 현재 추진 중인 브랜드 가치로는 다른 지역의 인구와 기업 등이 김해로 모이게 하는 정책으로는 아주 부족 하다는 것입니다.



우리시 인근 도시를 살펴보면 창원시는 “기업하기 좋은도시”라는     슬로건으로 입주하는 기업에 대해 행정적 지원은 물론 각종 수출과 수입 지원 인프라 구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경주시는 천 년의 옛 신라 수도로서 세계적인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관광도시”

라는 도시브랜드 가치를 더높여 관광산업을 극대화 시켜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시는 부서마다 다양한 국·내외 인증을 받았거나 신청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의원이 느끼기에는 다소 산만하여 김해의 정체성을 찾아보기는 어렵고, 브랜드 인증을 받기 위한 집행부  공무원들의 노력에 비해 김해시가 외부에 표출되는 도시브랜드 가치의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김해시 슬로건인 “가야왕도 김해”를 한번 살펴보면 왕릉 2개, 패총 1개, 고분 박물관 1개, 국립김해박물관 외에는 가야 문화를 활용한 관광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물론 가야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가야역사문화센터 유치 등 가야 왕도로서 위상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실 것을 기대하고 있으나,  계획에서만 그치지 말고 정말 김해 하면 자연스럽게 “가야왕도”라는 도시

이미지가 떠오르도록 김해의 정체성 확립과 그에맞는 도시행정 인증을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안합니다.

“아이들이 교육하기 좋은 도시 김해”,“청년이 행복한 도시 김해”, “노인복지가 최고인 김해”, “농부들의 천국 김해” 등 두 서너 가지의 핵심정책에 기반한 도시브랜드 가치 향상 방안을 마련 해 주길 당부드립니다.



2천 년 전 금관가야의 수도로서 김해시의 위상에 걸맞는 역사·문화·관광도시로 우리 김해시의 브랜드 가치가 보다 더 높게 상승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기해년 한해 마무리 잘 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