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39 호 19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12월 01일 (화) 11:05

제233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해시의원 주정영

비주얼 홍보

  • 제233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0



코로나19 이후 비대면‧비접촉 시대에 대비한 ‘경로당 공공 무료 와이파이 구축’과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폰 교육’이 필요합니다.



 



존경하는 56만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1동 진례면 주촌면 칠산서부동에 지역구를 둔 시의원 주정영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과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고통을 겪고 있는 시민 여러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과 위기극복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일선의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과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우리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더불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과 비접촉에 익숙한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격변하는 시대변화 속에서 어르신들이 통신비 걱정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경로당 공공 무료 와이파이 구축’과 어르신들의 디지털 문맹, 스마트폰 과의존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하여‘어르신 맞춤형 스마트폰 교육’실시를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에 건의드립니다.

2018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휴대전화 보급률은 100%이며, 이 가운데 스마트폰 보급률은 96%로 전세계 1위라고 합니다. 또한 2017년 조사에서는 노년층의 약 44.4%가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어, 현재 그 수는 훨씬 늘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년층의 스마트폰 사용 증가는 수입이 적은 노년층의 특성상 통신요금이 가게에 큰 부담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으며, 통신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통신요금체계 개편이 필요하지만,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경로당 공공 와이파이 구축’이 현재로선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미 경로당은 어르신들의 여가활동, 소통공간의 사적인 공간으로써의 역할뿐 아니라 건강관리, 정보습득 등 공적인 공간으로써의 역할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경우, 전체 경로당 수는 562개소, 회원 수는 18,762명으로 노인 인구의 32% 정도가 이용하고 있어, 적지 않은 어르신들이 경로당을 즐겨 찾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찾아온 비대면, 비접촉 사회는 감염예방을 위해 사람 간 접촉이 줄고 많은 사회활동들이 온라인과 모바일 등으로 대체되면서 가족들과의 대면접촉이 줄거나 꺼려하고 있어 어르신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손자, 손녀와의 화상통화, SNS 등을 부담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경로당 공공 와이파이 보급’이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스마트폰의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의 디지털 문맹과 노년층의 스마트폰 과의존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올해 초,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마스크 품귀현상으로 마스크 요일제를 시행하면서 모바일 앱으로 마스크 수급상황을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음에도 모바일 앱 사용이 익숙지 않은 노인들은 마스크를 찾아 무작정 여러 약국을 돌아다녀야만 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점점 더 많은 어르신들이 스마트폰을 낙으로 여기며 살고 있을 정도로 노령층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는 최근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될 정도로 심각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르신들의 디지털 문맹과 과의존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폰을 건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화 교육과 함께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교육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 인천, 경기도 등 일부지자체에서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우리시도 스마트도시에 걸맞은 품격있는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로당 공공 무료 와이파이 구축’과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 교육’이 빠른 시일 내 추진될 수 있도록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 번 더, 각종 현안사업으로 고생하시는 시장님을 비롯한 전체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