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41 호 11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12월 22일 (화) 08:42

김해시, 기업 환경 우수지역 평가 상승률 1위

228개 지자체 중 1위 204계단 상승 해

김해시가 대한상공회의소 주관 '2020년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 기업 체감도 순위에서 지난해보다 204계단 상승해 상승률 1위를 기록했다.

대한상의는 매년 228개 지자체의 기업환경을 항목별로 조사하는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를 한다.

전국 6,0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주관적 만족도를 묻는 '기업 체감도'와 지자체 조례를 분석하는 '경제활동 친화성'으로 나눠 점수에 따라 순위를 부여하고 총 5개 등급(S-A-B-C-D)으로 구분한다. S와 A등급 지자체는 우수지역에 해당된다.

시는 경제활동 친화성과 기업 체감도에서 각각 S등급(전국 22위)과 A등급(전국 20위)을 받아 전국에서 기업 하기 좋은 도시로 인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는 기업 체감도 향상 전담TF팀 운영, 공업지역 용적률 완화, 기업의 인력 양성 지원 확대,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원조례 제정 같은 기업 친화적인 시책을 펴왔다.

또 화훼품목조합의 개발지역 내 공판장 설치를 제한하는 규제를 개선해 무산될 뻔한 영남권 화훼종합유통센터 건립사업을 재개시키고 NHN데이터센터와 R&D센터 유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낸 부분을 크게 인정받아 올해 기업 체감도가 지난해보다 괄목할 만큼 상승한 것으로 김해시는 분석했다.

김해시장은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올릴 수 있었던 것은 일선 공무원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회복을 갈망하는 지역사회 여러분들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규제 혁신과 현장 중심의 지속적인 기업 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온 힘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