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45 호 24페이지기사 입력 2021년 02월 04일 (목) 08:18

제234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해시의원 김종근

비주얼 홍보

  • 제234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0

김해시 환경미화원의 처우개선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정에 수고 많으신 허성곤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사회산업위원회 소속 진영읍 한림면 선거구 김종근입니다. 



저는 오늘 김해시 청소업무에 종사하고 계시는 환경미화원의

처우개선에 대하여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시의 맑고 깨끗한 환경 유지를 위해 현재 4개의 청소대행업체에 370여명의 환경미화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시의 하루 평균 생활쓰레기 발생량은 415톤으로 미화원 1인당 1톤이 훌쩍 넘는 쓰레기를 매일 수거하고 있으며 인구 증가와 배달문화 확산 등 생활패턴의 변화로 쓰레기 발생량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환경미화원분들은 지난해 코로나19 발생 이후 감염 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는 자가격리자의 생활쓰레기 1만5천여 리터도 직접 방문하여 수거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계속된 한파로 가정과 업소에서 배출된 음식물쓰레기가 얼어붙어 일일이 깨서 수거하는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우리의 생활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

분들이지만 존경은 커녕 격려와 응원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김해시와 청소대행업체 경영자에게 환경미화원분들의 처우개선과 사기진작을 위해 다음과 같이 요구 드립니다.

먼저, 근무 환경 개선에 관한 사항입니다.

작업자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청소차량 후방영상장치와 안전발판 등 차량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동계용 방한장비, 안전모, 마스크 등 개인별 보호 장구를 충분하게 지급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관련 법(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에 규정된 대로 아침 6시 이전 근무를 금지하고 주 52시간 근로를 준수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휴식시간 보장과 쾌적한 휴게실을 조성하고 폭염, 한파 등 악천후 시에는 작업시간을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처우개선에 대한 사항입니다.

대학을 졸업한 청년들이 환경미화원 모집에 대거 응시할 정도로

취업난이 심하다고 종종 언론기사에 나오고 있습니다만

본 의원이 살펴본 바로는 그 분들이 하는 일에 대한 보수가 결코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쓰레기 수거량이 늘어나면 종량제봉투 등 청소관련 세입이 증가하고 거기에 따라서 시가 대행업체에 지급하는 대행료도 증가 하는 구조인 것으로 확인되는데, 환경미화원에 대한 임금도 그 증가폭에 어느 정도는 맞추어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7,000원으로 되어있는 급식비와 위험근무수당(월 9만원) 등도 현실화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여러분께 드리는 부탁입니다.



환경미화원분들의 임금이 국민의 세금으로 편성된 우리시의 대행료에서 지급되는 것은 맞습니다만 2,3일이라도 그 분들이 청소를 못한 상황을 상상해 보셨는지요. 청소 시간이 조금 늦는다고, 쓰레기를 빨리 수거하지 않는다고 환경미화원에게 역정과 짜증을 내고 심지어 욕설까지 하는 시민도  있다고 합니다. 질책과 야단보다는 “수고 하십니다”라는 시민 여러분의 따뜻한 응원과 격려 한마디에 내 주변과 내 마을이 더욱 깨끗하게 변할 것입니다.  그리고, 재활용이 가능한 것은 잘 분리배출하여 쓰레기를 줄이는 데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오늘 제가 한 5분 자유발언이 개인의 청결과 사회의 청결로 나아가 코로나19의 조기종식과, 맑고 깨끗한 김해 조성에 조그마한 밀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