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49 호 21페이지기사 입력 2021년 03월 23일 (화) 08:20

제235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해시의원 주정영

비주얼 홍보

  • 제235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0

김해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사단법인 설립을 환영하며 센터의 역할 재정립과 위상 확립을 위한 제언



존경하는 송유인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1동, 진례면, 주촌면, 칠산서부동에 지역구를 둔

시의원 주정영입니다.



김해시 도시재생관련사업은 2016년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을 시작으로 무계, 삼방, 진영 도시재생사업 등 현재 17개, 약 1218억 예산규모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200억원이 넘는 사업을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김해시 도시재생센터는 그동안 비영리 민간위탁의 자격으로 센터를 운영함에 있어 고용의 불안정과 센터의 명확한 역할 및 운영 등에서 여러가지 문제점을 야기하였습니다.

특히 센터장의 잦은 교체와 불안정한 조직 구조로 인해 평균 근속년수는 약 9개월로, 1년도 채 되지 않는 등 직원의 이직율이 매우 심각한 실정이었습니다.

또한 도시재생지원센터 팀장 및 연구원의 임용 자격기준이 도시재생 관련분야 박사·석사학위 취득한 사람으로 제한하는 등 사회적경제 조직분야의 중간지원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직원의 채용분야가 현장형 현실업무와는 동떨어져 극히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있어 왔습니다.

특히나 직원의 높은 이직율은 연속적 사업수행에 따른 전문성 결여와 도시재생 현장 주민과의 신뢰적 소통 관계,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 등 센터 고유기능의 역할수행이 힘든 실정이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그간의 아쉬움을 뒤로하고 김해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사단법인 설립을 환영하며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위해 센터의 역할 재정립과 위상 확립을 위해 몇 가지 제언하고자 합니다.



첫째, 김해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비로소 독립된 기관으로서의 법적 지위를 가지게 됨에 따라 이사회와 자문위원회, 인사위원회 등 산하위원회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센터 운영의 안정화를 도모해야 합니다. 체계적인 의사결정구조를 통해 센터의 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도시재생 사업의 신뢰성을 회복해야 합니다.



둘째, 사회적경제 조직의 자산 중에는 사람, 즉 활동가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업무의 특성을 반영한 탄력적 조직체계로 개편하고 상식과 원칙을 기반으로 인사의 적합성과 업무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조직 운영을 함으로서 센터 종사자의 직무 만족도를 높여 센터에서부터 신명나는 일터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셋째, 센터 운영비 지원시스템을 개선해야 합니다. 현재 당초예산이 아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보조금 형태로 편성되어 지원되고 있습니다. 예산지원시스템을 개선하여 도시재생센터가 독립된 기관으로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지역특화사업비 마련과 연간 계획사업을 실행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되며 안정화된 조직 운영체계를 확립할 수 있습니다.



넷째, 김해시도시재생지원센터내의 기초센터와 현장지원센터간의 고유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그에 따른 효율적 업무 분장으로 사업 성과를 도모해야 합니다. 특히 총괄코디네이터의 역할과 겸직하고 있는 현장지원센터장은 현장의 즉각적 대응이 가능할 수 있도록 비상근이 아닌 상근으로 전환하여 현장지원센터가 내실있게 운영되어야 합니다.



다섯째, 행정과 센터의 책임성과 효율성을 강화할수 있도록 명확한 역할분담이 재논의되어야 합니다.

행정은 센터가 역할을 다할수 있도록 안정적이며 체계적으로 지원하여야 하며 행정과 민간의 중간지원조직으로서 권한과 역할을 명확히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이를통해 도시재생사업의 활성화는 물론 민·관의 실제적 협치가 실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섯째, 센터는 고유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사회적경제조직의 지원기관으로서 철저히 현장을 기반으로 하여 공모사업 기획단계부터 지역의 실정이 제대로 반영된 중장기 계획과 활성화계획이 수립될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임해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은 센터의 건강한 성장이 곧,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의 핵심요소임을 다시한번 상기하며 이번 사단법인 설립을 계기로 2021년을 김해시 도시재생사업의 새로운 원년으로 삼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으로 김해시는 주민·센터·행정의 협치를 통해 도시재생사업과 사회적경제의 중심도시로 거듭 태어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다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도시재생센터는 전문성과 열정, 그리고 도덕성을 갖추고 도시재생사업의 활성화와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는 중간지원조직기관으로 견고히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