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50 호 22페이지기사 입력 2021년 04월 01일 (목) 08:26

제235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해시의원 하성자

비주얼 홍보

  • 제235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0

 ‘김해종합운동장 건립사업’, ‘공사주민주거환경보장’이 우선이다.



존경하는 송유인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생림면, 상동면, 북부동 지역구 하성자 시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현재 전국체전 주경기장인 김해종합운동장 건립에 있어 공사현장인근주민 주거환경보장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우리 시의 주요 사업 추진에 있어 주민의 대표자인 시의회와의 긴밀한 소통을 요구한다는 주제로 자유발언 하고자 합니다.



지난 2019년 김해시가 전국체전개최지로 확정됨으로써 향후 우리 시 체육시설인프라 구축과 도시 홍보 극대화 등 긍정적 효과를 통해 도시가 더욱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형성된 시민공감대는 전국체전개최에 있어 핵심동력으로 가동될 자원인 것입니다. 당초에 의도한 전국체전 개최의 좋은 목적이 개최 이후까지 좋은 결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그 핵심동력이 원활하게 작동해야만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을 비롯한 동료의원들은 전국체전 주경기장 사업추진에 있어 인근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주민들의 주거환경에 불편이나 위해요소에 대해 철저히 대비해 줄 것을 누차 주문하고 강조해 왔습니다. 그때마다‘그 점에 대해 우려하지 않도록 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으며, 주민 불편이나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는 답변이 거듭됐습니다. 그런데 지금 어떤 상황입니까? 운동장 공사로 인한 주거환경 피해 사례가 발생해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김해종합운동장 건립사업 주민설명회와 관련해 시의회와의 소극적 소통에 대해 유감을 표명합니다. 시행기관인 김해시와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된 남양건설 컨소시엄이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기 위한 과정이라면 적어도 소관 위원회와 공사현장 소재지 지역구 의원들이 참석해서 사안을 공유하는 것이 맞지 않겠습니까? 시의회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설명회가 진행되고 사후 보고를 통해 의회가 뒤늦게 알게 되는 형태는 지양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후부터는 그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의회 회기를 고려하는 등 철저를 기해 주실 것을 요구합니다.



본 의원은 지난 3월 9일 한라비발디 주민대표들이 가진 대책위원회에  서 김해종합운동장 건립사업으로 인한 주거환경피해사례와 문제점을 확인했습니다. 운동장 건립사업과 별개로 우리 시에서 해오름 공원 주변 수목제거. 정비과정에서 비산먼지가 발생해 피해를 겪었지만 주민들은 ‘우리 시가 전국체전을 하는데 이 정도는 감수하자’라는 시민적 배려로써 참아냈다고 합니다. 그런데 2020년 6월 우선시공분 토목공사 착공 이후 주민들은 지속되는 주거환경피해를 견디고자 했으나, 2021년 2월부터 흙깎기 및 토사 반출 작업이 실시되면서부터 더 이상 불편을 간과할 수 없다는 판단을 했다고 합니다. 올해 2월 25일까지 공사 시행, 시공 관계자와 총 10회에 걸쳐 소통했으나 해결을 위한 진전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시행기관, 시공사가 구체적인 방안마련에 대해 적극성을 보이지 않는다고 인식함으로써 참을 수 없는 지경이 됐으니 지역구 의원들에게 알려 문제점을 공유하고 풀어보겠다는 주민들의 당연한 요구에 대해 시의원으로서 시민의 속상한 심정과 피해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기에 시민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본 의원은 전국체전과 관련해 모든 과정이 차질 없이 진행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려면 전국체전 개최를 위한 핵심동력인 시민 불편으로 인한 불만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전 공정을 통틀어 공사단계별 주거환경위해요소에 대한 예측과 예방이 필요하며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에도 선제적으로 보다 성실하게 임해 주시기를 요구합니다.



우리 시가 기 실시한 해오름 공원 수목정리 작업에 대해 그 과정에서 발생한 주민피해 파악과 아울러 성심을 다하는 행정서비스를 구현해 주십시오. 건축공사가 착공에 들어가면 파일 인입 공사와 대형 장비 운용으로 인한 진동 발생 문제를 비롯한 주거환경위해요소가 우려됩니다. 법적 기준치에 준한다고 해서 영향이 없는 것이 아닌 만큼 주민들이 겪는 정서적인 고통과 아울러 전면적인 피해상황을 살피고 공사완료 후 발생할 조명, 소음 등에 대한 문제점을 예측하고 그 방지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 주십시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 시가 추진하는 중점 사업인 김해종합운동장이 완공 후 김해시의 또 하나 랜드 마크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이 함께 해 주시고 이해와 협조를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민. 관의 원활한 소통으로 당면하게 될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저 또한 소관 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해당 지역구 시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전국체전은 김해가 새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지속적으로 김해시를 이끄는 힘은 긍정적인 시민공감대가 핵심동력임이 자명하지 않겠습니까? 그 소중함을 받드는 김해시의 섬세한 행정이 보다 적극적으로 구현되기를 바랍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