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59 호 23페이지기사 입력 2021년 07월 01일 (목) 07:58

김해시의원 황현재

제237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비주얼 홍보

  • 제237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0

김해시 환경교육센터 신설을 요구 합니다



송유인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내외동 지역구 황현재 의원입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을 위해 정부는‘2050 탄소중립 계획’을 선언하고‘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를 개최 하는 등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해 7월에는 자발적 탄소중립 활성화를 위해 지방정부 협의체인‘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를 구성하여 이산화탄소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로 빙하와 빙산이 녹으면서 태양광을 반사 시키지 못하고 태양열이 그대로 흡수되면서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생태계 파괴로 갈 곳 잃은 북극곰, 급격히 감소된 산호들, 건조기후 증가로 대형 산불 발생, 신종 감염병 출현 등은 기후변화가 불러온 인류의 재앙으로 우리 모두 기후변화 위기에 대해 다시금 경각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우리의 생태계는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파괴될지도 모릅니다. 생태계 회복을 위한 우리의 작은 노력들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그래서 본의원은「김해시 환경교육 진흥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학교환경교육, 사회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환경교육센터를 설치운영 할 것을 제안합니다.



「환경교육 진흥법」제11조에 따르면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환경교육을 수행할 사회환경지도사 양성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이에, 환경교육관련 자료와 정보를 축적해 주시고 어느 사업자나 단체에서 환경교육을 원할 경우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사회환경지도사를 양성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 김해시 환경교육 장소는 화포천습지 생태박물관과 기후변화 홍보체험관 2곳이 있고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기후 지킴이 교실과 찾아가는 분리배출 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례 제정에 따라 학교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시장이 인정하는 사항은 지원을 아끼지 마시고 학교환경교육 자료와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체험 및 현장 환경교육의 활성화와 학교 동아리 활동지원 등 학교교육을 위하여 지원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또한, 사업자는 업무와 관련된 환경지식을 향상하기 위하여 환경교육을 실시 하도록 교육해야 하며 모든 시민은 환경보전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환경교육 시책에 적극 참여하고 협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미래의 후손들에게 물려줄 깨끗한 도시를 위하여 지금 김해시가 역점해서 추진해야 하는 도시가치는 환경을 중시 여기는 맑은 물이 순환하는 도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보장된 환경도시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기후변화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일상의 습관들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김해시도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으로 미래 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박차를 가해야 할 시기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