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67 호 17페이지기사 입력 2021년 10월 01일 (금) 07:32

김해시의원 하성자

가로수 보호 및 산책로 풀베기 사업에 대한 제안

비주얼 홍보

  • 김해시의원 하성자0

제239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북부동ㆍ상동면ㆍ생림면 지역구 시의원 하성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김해시 관내 주요 산책로 및 자전거 길 주변이 잡풀로 인해 통행 불편이 초래되는 문제점을 알리고 향후 풀베기 사업에 있어 농촌지역 일자리 연계를 제안 드리고자 자유발언하게 되었습니다. 



해반천, 율하천, 신어천 등 도심 주요 산책로 풀베기는 늘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풀베기 해달라는 민원은 해마다 되풀이되고 있는 현상입니다. 그나마 도심 주변 산책로는 잘 관리 되고 있는 편이지만 농촌 지역 산책로는 그야말로 풀 더미입니다. 풀에 덮여서 주민들이 풀을 걷어내 가며 그 산책로를 이용하기에는 버거운 형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주민들이 산책로가 아닌 도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데, 인도가 없는 2차선 시골 도로가 도보할 때 얼마나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운전자들이 얼마나 조심스럽게 운행하는지에 대해 시민적 관점에서 살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지난 주 9월 10일 상동면 매리에서 여차 방면으로 가는 도로변 풍경입니다. 도로 옆으로 약 50센티미터 폭 정도 풀베기 작업이 잘 돼 있었습니다. 우리 시가 예산과 노력을 투입한 가로수 벚나무가 잡풀로 인해 잘 자라지 못하고 있고 심지어 두 그루는 고사했고, 강변도로임에도 불구하고 칡넝쿨로 인해 나무가 말라가고 있었습니다. 가로수도 우리 시 재산인데 이대로 버려둘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도심 가로수 관리에도 인력이 부족한 형편인데 상동면을 비롯한 농촌 지역 가로수까지 관리하기에는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 시 사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본 의원은 농촌 지역 주민들의 경우 대부분 노령층이 많으시고 이 분들이 풀숲이 우거진 산책로를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대부분 차가 달리는 도로를 이용하시는데, 운전자, 도보자 모두가 위험성을 안고 있음에도 달리 방법이 없다는 점을 우려합니다.



우리 시가 예산을 투입해 시민을 위해 투자한 가로수 관리도 제대로 돼야 한다고 봅니다. 가로수가 가뭄 때문이 아니라 칡넝쿨이나 잡풀로 인해 성장에 장해를 받고 고사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특히 여름철에 발생하는 이 현상을 해마다 반복하기보다 개선할 수 있다면 해야 될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풀베기는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특히 작업량이 폭증하기 때문에 상시 작업인력을 확보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본 의원은 이번 회기 중 상임위원회에서 산책로 풀베기 및 가로 주변 풀베기 관련한 지역인력 활용 일자리 창출을 통해 상시 인력 고용에 대한 예산 부담을 줄이는 한편 농촌 지역 일자리 창출을 통해 농촌 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보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우리 시 관내 면 단위로 풀베기 대상지를 조사하고 이장단, 청년회 등 향후 각 마을 단위 조직을 활용해 일정 구간 산책로 관리와 일자리 창출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자는 제안이었습니다. 농촌노인일자리로 70세 전후 거주민들은 가로 주변이나 산책로 풀베기 작업이 가능할 수 있고, 지역 일자리와 지역민을 연계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지역 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봅니다.



우리 시 예초기 구입비 부담과 유지관리 부담에 대해 검토하시고 가능하면 예초기를 임대하는 방법이 합리적이라는 의견을 드립니다. 농촌에는 거의 집집마다 예초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요 일일 작업량을 계상하고 예초기 사용료와 연료비를 지원하는 형태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작업안전관리 등 문제점에 대해 소극적 접근보다는 방안마련 등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작업 관리 등 우리 시 일자리 창출이나 노인 일자리 연계 등 접점을 찾아 주시고 본 의원의 제안을 수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여름 철 풀베기, 가을 철 등산로 풀베기를 통해 시민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산책로를 제공함에 있어 우리 시 공원관리과나 산림과, 하천과 모든 부서가 최선을 다하지만 작업량 과부하가 해마다 반복되는 만큼, 그 해소방안을 마련함으로써 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향후 일자리정책과나 노인장애인과에서 각 읍면 지역에 관련 일자리 수 및 필요 예산 등 타당성에 대해 검토하시고 가능하다면 2022년부터 추진해 주시기를 건의합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시민 건강을 위한 안전하고 쾌적한 산책로, 등산로, 자전거길 제공을 위한 풀베기 일자리 창출 사업 제안에 뜻을 함께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