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81 호 12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02월 21일 (월) 11:28

김해 예술인 지원사업 ‘불가사리 프로젝트’

김해문화재단과 지역 예술인의 동반성장 기대 재단 운영 공간에서 예술 활동 펼치도록 지원

비주얼 홍보

  • 김해 예술인 지원사업 ‘불가사리 프로젝트’0

김해공연예술인의 활동 진작을 위한 김해만의 새로운 지원 시스템 ‘불가사리 프로젝트’의 첫 공연과 전시가 코로나로 지친 시민의 일상회복을 지원하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았다.

‘불가사리 프로젝트’는 김해예술인 활동 진작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김해예술의 활성화와 함께 김해예술인과 김해문화재단의 동반 성장을 위해 시작한 정책으로 올해부터 문화재단에서 새롭게 출범하는 정책이다.

기존의 신청, 심의, 선정, 관리, 결과환류라는 지원시스템에서 벗어나 김해예술인을 위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고민한 김해문화재단은 2021년 8월부터 현황분석을 시행하였고, 2021년 12월에는 김해예술인 및 예술단체가 참석한 문화도시포럼 '듣는 자리'를 통해 김해예술인들에게 필요한 예술정책 및 지원사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사전 검토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탄생한 김해만의 새로운 지원시스템 ‘불가사리 프로젝트’는 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공간을 이용하여 다양한 예술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공간지원과 기획, 창․제작 컨설팅 등 공연기획, 무대예술, 전시분야의 업무 담당직원들이 지역 예술인과 소통하며 인적지원, 공간지원 그리고 실경비 지원 등으로 구분하여 김해예술인의 창의적 예술활동 증진과 지속가능한 예술진흥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불가사리 프로젝트’는 올해 1월 5일 김해예술인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1월 7일부터 14일까지 접수 신청을 통해 공연예술분야 53건, 시각예술분야 10건 등 총 63건이 접수되었다.

신청한 예술인과 협의를 통해 43개의 공연예술을 지원하며 장르로는 클래식, 무용, 국악, 대중음악 등 무대예술분야 뿐만 아니라 작곡분야까지 공연예술분야의 지원 범위를 확대하였다.

공연예술 분야의 선정작은 김해문화의전당 누리홀 14건, 마루홀 7건, 서부문화센터 하늬홀 12건을 비롯하여 진영 한빛도서관, 지역 소극장 등에서 공연을 진행하며, 그 첫 번째 공연 작품으로 2월 13일 가야가락예술단의 ‘가야가락별신 굿’이 펼쳐졌다.

시각예술분야는 총 10명의 작가에게 전시공간을 제공하여 개성 넘치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김해문화의전당 윤슬미술관 ‘김해_미술인_다多모임’ 展은 공예, 문인화, 미디어아트, 사진, 서양화, 한국화 등 다양한 장르의 김해 작가를 소개하는 전시회로 지난 2월 20일까지 약 2주간 개최됐다.

공예 김규리, 임효선, 미디어아트 박나래, 사진 하재일, 서양화 최예경, 김은지, 김지우, 한국화 김영자, 박윤주 작가가 참여하는 이번 전시는 개별 작가들의 창작역량이 돋보일 수 있도록 부스형 전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32대 성균관 관장을 역임한 김영근옹의 부채 300여 점에 표현된 유교사상과 문인화는 볼거리를 더욱 풍성하게 하고 있다.

김해문화재단의 관계자는 “김해문화재단이 지역예술가들과 함께 성장하고 지역문화계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번 지원은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좀 더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예술인 지원정책을 담아 지역문화가 살아 움직이는 생명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전설 속의 불가사리처럼 문화재단을 발판으로 삼아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이 끝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매년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각 분야의 세부 진행 일정 및 관람 방법은 차후 김해문화의전당 홈페이지(https://www.gasc.or.kr), 서부문화센터 홈페이지(http://www.wgcc.or.kr)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