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87 호 17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04월 21일 (목) 09:17

김해시의원 하성자

김해시 관광산업발전을 위해 과감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비주얼 홍보

  • 김해시의원 하성자0

제244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북부동ㆍ상동면ㆍ생림면 지역구 시의원 하성자입니다.



본 의원은 그동안 의정활동 가운데 김해시 관광산업 관련하여 투자 없이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관점을 갖게 됐으며 향후 김해시가 지금까지 잘 구축해온 도시 환경을 총망라하는 통합적. 분야별 관광 산업화를 위한 용역 실시 등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제언을 드리기 위해 자유발언 하고자합니다.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산업’이라고 합니다. 구체화하기 힘든 무형적 요소지만 관광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산업분야이기 때문에 전략적 구체화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2018년 김해시 행정사무감사와 예산 심의 과정에서 ‘김해시가 관광도시로 발돋움하려면 투자가 필요하다, 도시가 가진 안전성, 자연과 도시기반의 쾌적성, 역사.문화성, 예술성, 등 관광 요소는 있는 그대로 충분한데 숙박시설은 부족함이 있다. 우리 시가 의지를 가지고 그런 점을 분석하고 개선해 어떻게 관광 상품화 하느냐가 관광산업 성공의 관건일 것이다. 관광 산업을 부흥시키려면 결국 매력적인 관광 상품 발굴과 홍보가 필수인데, 특히 홍보 없이 어떻게 관광객 유인이 가능할 것인가? 상품개발과 홍보에 과감하게 투자할 필요가 있다’ 는 주문을 했지만 지금까지 김해시 모든 분야를 통합한 기반을 총망라한 관광상품개발 용역이 실시되지 않았고, 홍보예산 또한 효과창출에 도달하기에 미약한 수준입니다.

 

김해시가 가진 장점은 고인돌을 비롯한 선사시대 유적, 고대 가야유물. 유적. 명소들에다 가락국기에 나타나는 서사적 요소들, 특히 구지가는 대단한 유인력을 지닙니다. 중세 이후부터 수많은 유물. 유적지 명소가 김해 전체에 분포돼 있고, 특히 봉하마을, 김해문화의 전당, 국립김해박물관, 대성동 고분박물관 , 레일파크, 가야테마파크, 산책로, 공단, 각종 기념공원 등 현대에 해당하는 장소들이 있고, 김해시가 주도해 특정 장소와 이야기를 엮는 의미가치 부여로 명소화해 온 점은 고무적입니다.



지금 김해는 제법 관광지다운 도시환경을 갖추었고, 이제는 관광객을 본격적으로 불러들일 때가 됐다고 봅니다. 그럼 어떻게 관광객들이 찾아오도록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요즘 국내외 대개의 젊은 여행객들은 인터넷으로 대상 도시를 검색해 방문지를 결정합니다. 그들은 비교적 안전하고 저렴한 유스호스텔을 검색하고 교통망을 확인한 다음 그 도시를 방문지로 선택합니다. 호기심을 가지고 김해방문을 결정했는데 숙박시설이 마땅하지 않으면 망설임 없이 김해 방문을 접고 그런 점이 충족되는 다른 도시를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김해가 지닌 풍광과 역사 문화적 매력은 훌륭합니다. 그 요소들과 4월 초 개장한 국립용지봉자연휴양림, 향후 개장될 상동면 대감리 국립숲체험원 등 자연관광요소를 묶어서 방문시기별, 체류기간별, 주제별, 방문객 취향을 고려한 관광 상품과 그것을 적절히 엮거나 구분하거나 통합해 재구성한 상품을 다양하게 개발한다면 방문객에게 기회를 넓혀 김해방문 선호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그 조건 위에 소상공, 백화점, 재래시장 등과 연결하는 상품화 전략을 수립한다면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상공 소득 증대가 가능하게 되고 나아가 김해경제발전으로 이어지는 ‘굴뚝 없는 산업‘ 효과로 발휘되는 것이 됩니다.



우리 시 관광상품개발 용역 및 예산편성현황을 보면, 2018년 6천만원, 2020년 2억1천만원, 2021년 0원이며, 첨부한 자료와 같이 특정사업부분별 용역예산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제안한 차원의 용역 실시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홍보방안 마련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본 의원은 관광은 어떤 상품이냐, 어떻게 홍보하느냐, 어떻게 제공하느냐에 따라 성. 패가 결정된다고 봅니다. 우리 시가 적절한 숙박시설 유치에 특별히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국제슬로시티 등 국제인증도시를 이용한 외국 방문객, 전국체전을 통한 국내 방문객 확보,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여 지속방문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도 이제 무형 요소인 관광 상품화를 도모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어느 누구에게라도 매력적인 도시 김해, 머무르고 싶은 김해, 머물 수 있는 도시 김해가 되도록 시 차원의 관광예산 편성, 과감한 투자를 통해 확실한 효과를 창출합시다. 김해시 관광 산업이 왕성해지고 도시경제가 발전하기를 기대하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에 감사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