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90 호 1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05월 19일 (목) 17:51

김해시, 서민 경제 보호 위해 물가 잡는다

물가 안정 시책 적극 추진, 38개 주요 생필품, 26개 개인 서비스 요금 모니터링 공공 배달앱, 착한가격업소 등 운영, 서민 경제 안성 시까지 적극 추진

비주얼 홍보

  • 우리동네 착한가격업소 광고

김해시는 치솟는 물가로부터 서민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물가 안정 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 3일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8%로 2008년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게 나왔다.

이에 따라 시는 물가 안정 시까지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38종 주요 생필품과 26종 개인서비스요금에 대한 주기적 가격모니터링, 합리적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정보 제공과 가격표시제 지도단속과 물가안정캠페인을 비롯해 지방공공요금 인상시기 등도 조정할 계획이다.

또 최근 배달업체들이 일제히 배달수수료를 인상해 음식가격 상승요인이 되고 있어 10% 할인 판매하는 김해형 공공배달앱 전용 상품권 6억 원을 발행해 시민들의 외식비 부담을 줄여주고 있으며 공공배달앱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우리동네 착한가격업소도 지정, 운영하고 있다.

착한가격업소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지역의 평균가격 이하로 판매하는 위생·청결한 업소로 시가 현지실사를 한 후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쳐 지정한 업소로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업종인 음식점과 이미용업 등 서비스업종들로 구성되어 있다.

김해지역 70개의 착한가격업소 현황은 김해시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시는 물가안정 동참업소, 단체손님 가격할인업소 등 가격모범업소를 매년 수시로 발굴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경제과 관계자는 “서민 경제가 안정될 때까지 물가 안정 시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시민들도 공공배달앱, 착한가격업소 등 물가 안정 시책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