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92 호 5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06월 09일 (목) 16:09

오래된 미래를 꿈꾸는 역사문화도시 김해

김해문화도시센터, 다양한 공모 진행 '시민 주체 문화도시 김해'로 나아가

김해문화도시센터가 '오래된 미래를 꿈꾸는 역사문화도시 김해'를 비전으로 추진하고 있는 문화도시 조성 사업이 올해 2년 차 사업으로 본격 추진된다.

6월부터 공공기획지원사업 '시민+' 프로젝트 기획 공모를 시작으로 도시미래유산만들기 지원사업 문화콘텐츠 공모, 문화적 실천 프로젝트 '가치가게' 3차 참여 가게 모집까지 시민이 주체가 되는 공모사업들을 연이어 진행할 예정이다.

공공기획지원사업 '시민+'는 6월 8일까지 공모를 시작해 오는 6월 27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개인 혹은 팀(5인 이하)으로 지역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장르 구분없이 김해 지역의 사회적·문화적 이슈(길고양이 문제, 이주민 문제, 쓰레기 투기 문제, 공동주택 이웃 간의 갈등 등)를 다룬 공공예술프로젝트이다.

1차 서류 심사를 통해 선정된 본상 후보자에 한해서 2차 PT심사 진행, 최종 선정 및 시상이 이뤄질 계획이다. 시상금은 최대 500만 원에서 최소 50만 원으로 8팀 내외 선정된다.

공모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문화도시김해 홈페이지(문화도시김해.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센터는 6월 13일부터 6월 27일까지 2022 문화도시조성사업-도시미래유산만들기 지원사업 '문화콘텐츠' 공모를 진행한다.

2022년 도시 미래 유산 만들기 지원사업은 300만 원에서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하며 프로젝트 계약을 거쳐 콘텐츠 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선정 인원은 4팀 내외로, 프로젝트별 차등 지급에 따라 조정될 예정이다.

참여자격은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을 갖고 있는 단체여야 하며 지역제한과 장르 구분 없으며 단, 프로젝트 결과물은 김해의 지역성을 살린 콘텐츠를 기반으로 제한한다. 서류심사 및 대면PT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 및 시상이 이뤄질 계획이다.

공모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문화도시김해 홈페이지(문화도시김해.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센터는 문화적 실천 프로젝트 '가치가게'에 참여할 3차 참여 가게를 모집한다. 모집은 6월 말부터 약 한 달간 진행되며 김해에 위치한 가게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가치가게'는 ‘도시의 미래를 생각하는 가치’, ‘서로 함께하는 가치를 담아 실천하는 가게’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사업으로 상인들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5대 가치 중 한 가지 이상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여 ‘공존’과 ‘환대’를 실천하고 더 나아가 지역의 발전과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추진되는 사업이다.

참여 신청 및 추천을 통해 예비 선정된 '가치가게'에는 가게들의 사회적 실천을 지원할 가치크루가 파견되어 7월부터 10월까지 약 3달 동안 가치 발굴과 실현계획 구성, 모니터링을 병행한 후 3차 '가치가게'로 최종 선종된다. 최종 선정된 30곳의 가치가게에는 가치실현 비용이 지원되며, 가치가게 문화지도 제작 및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 가게 간 네트워크 등이 지원된다.

1·2차 사업을 통해 '가치가게'로 선정된 45개 가치가게 및 상인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가치가게 홈페이지(www.가치가게.com)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가치가게 사업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김해문화도시센터(☎ 070-8824-0352)로 문의 가능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