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95 호 3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07월 11일 (월) 08:05

김해시, 미래자동차 클러스터 조성 첫발

명동산단에 2024년까지 '엔지니어링 지원센터' 건립

비주얼 홍보

  • 김해시의 미래자동차 클러스터 조성 예정 부지인 명동일반산업단지

김해시는 지역 자동차산업의 미래자동차 기반 마련을 위한 ‘버추얼 기반 미래차 부품 고도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인 ‘2022년도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 선정으로 추진하며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명동일반산업단지에 3년간 국비 60억 원을 포함 총 222억 원을 투입한다.

명동일반산업단지에 엔지니어링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건축설계를 이달부터 진행할 예정이며 부품 성능 설계 장비 등을 구축해 이 일대를 미래자동차 클러스터로 조성한다.

경남테크노파크는 미래차 부품 고도화와 다각화 지원을 위한 지원센터와 장비 등 플랫폼을 구축하고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미래차 부품 제품화 기술 지원과 버추얼 주행성능평가 모델을 개발하며 인제대학교는 버추얼 개발 프로세스 역량 강화를 위한 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지역의 자동차부품기업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으며 모집된 기업을 대상으로 디지털 모델과 가상 주행성능 검증 모델을 자동차 부품에 적용해 시제품 개발과 주행성능 평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산업과 관계자는 “미래자동차로의 전환은 시대의 흐름”이라며 “미래자동차 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조성해 지역기업이 업종 전환과 사업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미래자동차란 전기·수소차와 같은 친환경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 이동 서비스 산업까지 포괄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