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08 호 24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12월 01일 (목) 09:56

제250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최동석 의원

김해시는 율하 체육공원을 조속히 완공하여 생활체육 사각지대 해소하라!

비주얼 홍보

  • 최동석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3동 지역구를 두고 있는 최동석 의원입니다.



사람은 신체를 움직이면서 활력을 찾고 건강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헬스장이나 수영장을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활에서 신체를 움직이는 생활체육 또한 중요합니다. 생활체육이란 체육이나 스포츠 활동을 일상 생활 내용으로 하는 것으로서, 이의 주목적은 신체활동의 부족, 자기 표현의 기회상실, 인간관계 등과 관련하여 신체활동을 통하여 체력을 단련하고 생활에 활력을 가져 보다 밝고 풍요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습니다.



기존의 체육이나 스포츠 활동은 주로 젊은 사람이나 건강한 사람 중심의 경기를 위한 스포츠가 대부분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어린이로부터 고연령층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체육·스포츠 활동에 관심이 높아 생활체육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율하신도시는 장유3동에 위치한 지역으로 현재 인구 7만3천명이며, 김해시에서 가장 젊은 지역입니다. 그런데 장유3동민들의 숙원 사업인 율하 체육공원이 조성되지 못해 생활체육의 사각지대에 처해 있습니다.



율하 체육공원은 무려 2019년부터 조성이 진행되고 있는 사업으로서, 응달동 일원에 조성되는 생활체육공원입니다. 2019년 1월 기본계획 및 타당성검토 용역에 착수하여 2020년 6월 용역이 완료되어 2021년 7월 경상남도 지방재정투자 심사 및 같은 해 9월 공유재산심의위원회 심의까지 받아 12월 도시관리계획 상 체육시설로 결정고시가 되었으나 무려 1년 동안이나 진척이 없습니다.



해당 사업부서는 사업량(축구장, 족구장, 다목적구장, 어린이 모험시설 등)과 도비 36억원, 시비 134억원을 합쳐 총사업비 170억원 중 토지보상비 및 공사비 등 사업비가 과다하여 시비로 추진이 힘들기 때문에 다시 2024년에 공사에 착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5년 12월에 공사가 준공되어 자그마치 7년 동안이나 장유3동 주민들은 체육시설이 없는 채로 무작정 기다리고 있게 됩니다.



가장 큰 문제는 두 차례에 걸쳐 지연된 완공 시기도 장담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에 본 의원의 의견으로는 2024년 전국체전의 성공적인 개최 후, 그 후에 해당 가용예산을 율하 체육공원 조성에 우선적으로 투입하여 추진계획서 상에 명시된 대로 2024년 착공하여 2025년 연말에 완공,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초 읍면동 체육관 조성을 해주기로 김해 시민과 약속된 취지대로 시행하되, 가장 시급하고 인구가 가장 많은 장유3동의 율하 체육공원에 우선적으로 재정을 투입·조성하여, 아이부터 노약자까지 전 생애에 걸친 율하3동민들의 생활체육을 누릴 수 있도록 시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