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12 호 1페이지기사 입력 2023년 01월 13일 (Fri) 08:57

김해시 스테이션-G와 L로 미래 보듬는다

청년공유공간 스테이션-G 5곳에 조성 스테이션-L 유아·맘 부족 인프라 개선

비주얼 홍보

  • 김해시, 스테이션-G와 L로 미래 보듬는다

김해시가 스테이션-G와 L로 지역의 미래를 보듬는다. 스테이션(Station)은 공간적, 장소적, G는 김해(Gimhae), L은 여성(Lady)을 의미하며 스테이션-G는 청년공유공간, 스테이션-L은 유아와 맘(mom)을 위한 복합공간이다.

스테이션-G와 L은 민선8기 4대 핵심 공약 중 하나로 지역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청년을 지원하고 육아 환경을 개선해 지방 소멸 위기를 헤쳐가려는 의지가 담겼다. 청년공유공간 스테이션-G는 19억 원을 들여 2024년까지 단계적으로 기존, 신설 공간을 활용해 총 5곳에 설치되며 공간별로 역할을 달리해 청년을 지원한다.

스테이션-G로서 가장 먼저 기능하고 있는 곳은 동상동 김해청년다옴으로 청년 삶 전반을 교육해 자립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청년학교, 심리상담, 원데이클래스, 소셜다이닝 등을 운영하고 있다. 김해청년다옴은 지역 청년활동의 거점으로서 나머지 4개 스테이션-G의 컨트롤타워 역할까지 맡게 된다. 웹툰특화 청년복합문화거리는 올해 안에 장유율하카페거리 일원에 조성해 단계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인근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와 협력해 젊은 층에 인기인 웹툰 포토존과 조형물 설치, 페스티벌 개최, 카페 내 굿즈 판매 등으로 거리를 활성화하고 관내 대학, 기업과 연계해 콘텐츠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어 2024년에 3곳이 추가된다. 시는 신설 중인 삼방동 삼방청년허브, 장유1동 생활속행복순환센터, 진영읍 진영빛어울림센터를 활용해 가칭 청년1번가센터Ⅰ, Ⅱ, Ⅲ을 조성한다.

삼방청년허브 내 청년1번가센터Ⅰ과 생활속행복순환센터 내 청년1번가센터Ⅱ는 청년의 창작·소통·문화활동 지원을 위해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진영빛어울림센터 내 청년1번가센터Ⅲ은 취·창업 지원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직업체험, 취·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스테이션-L은 유아의 놀이, 육아맘의 휴식과 배움을 위한 가족친화형 복합공간으로 2024년까지 2곳에 조성된다.

시는 신설 중인 진영읍 진영빛어울림센터와 장유1동 생활속행복순환센터 내 총 6억 원을 들여 각 100㎡ 안팎의 규모로 설치해 유아 동반 육아맘의 사회참여를 활성화하고 아이들에게 안전한 놀이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4개 공공시설에서 아동 놀이 체험공간을 설치해 운영 중이나 아이와 부모가 함께 놀이와 휴식, 배움을 즐길 수 있는 전용 공공 놀이시설은 전무해 스테이션-L은 육아 환경 개선에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시의 미래를 위해 인구유입대책의 중요성은 너무나 크고 민선8기 핵심공약들 역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라며 “교육여건, 의료환경 개선 등에도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