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692 호 8페이지기사 입력 2013년 11월 21일 (목) 16:17

김해시, 가족친화 우수기관 선정

공무원 1천 원 돕기, 이든카페 운영, 해동이 어린이집 운영 등 높은 평가 받아

비주얼 홍보

  • 김해시, 가족친화 우수기관 선정1








▶ 가족친화 사회공헌 분야의 김해청사 내 사회적 기업 '이든카페'


김해시가 여성가족부로부터 '2013년 가족친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가족친화인증제'는 근로자가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함께할 수 있도록 심사를 통해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관이나 기업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가족친화인증제'는 한국능률협회인증원 가족친화 인증사무국의 가족친화 직장환경 조성을 위한 제반 운영 상황과 노력, 가족친화제도 실행 사항, 가족친화경영 만족도의 평가항목에 대한 서류심사를 진행했고, 김해시장의 가족친화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확인하는 인터뷰와 현장심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다.


김해시는 가족 간호와 간병지원 분야의 '공무원 1천 원 돕기', 가족친화 사회공헌 분야의 청사 내 사회적 기업 '이든카페' 운영, 근로자 자녀 양육 지원분야의 직장보육시설 '해동이 어린이집' 운영 등에서 다른 기관과 차별화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무원 1천 원 돕기는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매월 1천 원을 적립해 일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료 직원과 그 가족을 도와주는 제도로 배려와 소통의 가치가 확산된 따뜻한 직장문화 조성에 크게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고, 무상으로 장소 제공과 시설비를 지원해 운영하고 있는 '이든카페'는 저소득층에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착한소비 문화정착에 이바지하고 직원과 내방 민원인의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인기를 끄는 등 모범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그 외에도 시에서는 가족친화 직장환경 조성을 위한 단체보장성 보험 가입,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 여직원 휴게실과 직원 헬스장 운영, 근로자 본인과 배우자의 임신ㆍ출산을 지원하는 다양한 시책 운영, 직원한마등 다짐 음악회, 추억의 운동회 개최 등을 통해 직원간의 화합과 소통의 자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이번 인증을 통해 '가족친화 우수기관' 인증마크를 대외적으로 사용해 시정 이미지를 높이고 전국에서 중소기업이 2번 째로 많은 김해시의 특성에 맞추어 가족친화경영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관내 기업의 인증신청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가족친화인증 수여식은 오는 12월 9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서 진행할 예정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