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45 호 19페이지기사 입력 2015년 05월 10일 (일) 15:30

국립김해박물관 고인골 특별전

뼈? 뼈! - 고인골, 개인의 삶에서 시대의 문화를 읽다

   국립김해박물관은 옛 사람들의 자취인 고인골 자료를 집중 조명하는 특별전 '뼈? 뼈!-고인골, 개인의 삶에서 시대의 문화를 읽다'를 5월 19일부터 8월 16일까지 개최한다.
   전시는 크게 6부로 구성되었다. 1부 '그들은 누구인가'에서는 성별, 나이, 신장 추정 등 체질인류학적 접근에서 얼굴복원, DNA분석과 같은 자연과학 분야까지 생전 그들의 모습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고인골 연구 사례들을 소개한다.
   4부 '병을 앓다' 에서는 일상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골절을 비롯하여, 관절염, 결핵, 골종양, 충치나 치주염 같은 치아질환에 이르기까지 예나 지금이나 인간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질병의 흔적을 살펴본다.
   6부 '삶은 계속된다'에서는 고인골에 보이는 출산의 흔적을 통해 삶과 죽음 그리고 새로운 탄생으로 끊임없이 이어지는 삶의 영속성 속에서 궁극적으로는 ‘고인골=나’라는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선사~고대의 고인골 자료를 망라해 집중 조명하는 전시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전시는 고인골 자료가 이 땅에 살았던 우리 조상들의 삶과 죽음에 대해 가장 특별한 이야기를 들려줄 메신저로서 우리 곁에 서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마련되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