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69 호 8페이지기사 입력 2018년 11월 30일 (금) 11:08

제215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한호 의원

외동사거리 교통체증 해소 및 내동 자연부락 인프라 확충을 촉구합니다.

비주얼 홍보

  • 제215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한호 의원1

제215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8. 11. 21.)

외동사거리 교통체증 해소 및 내동 자연부락 인프라 확충을 촉구합니다.   

                                                                                                 김해시의원 김한호

 

   존경하는 55만 김해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내외동 지역구 김한호 시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내외동의 가장 큰 숙원사업인 외동 사거리 교통소통 대책과 내동 자연부락 주민들의 애로사항에 대하여 지적하고 향후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먼저 외동사거리 교통체증에 관한 내용입니다.

   2019년 상반기부터 협성아파트, 두산 위브 1,2차 아파트, 주촌 선천지구 근린생활 및 공단, 그리고 삼정 센텀큐시티 아파트 입주가 완료 되면, 외동사거리를 통하는 주촌의 인구수가 7천명에서 2020년에는 3만명 까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 국회의원이나 시장의 선거공약에 외동사거리 지하 차도 문제를 항상 제기하였습니다만, 아직 확실한 대책 수립이 미비합니다.
   외동 사거리 지하차도 건립비는 동서 간 지하차도 중앙 병원 앞에서 주촌 방향으로 길이 460m의 공사비는 약 425억, 남북 간 지하차도 삼계방향에서 장유 방향으로 길이 520m의 공사비는 약 680억 정도의 사업비가 예상됩니다. 과다한 사업비와 지하차도 건설기간 중 교통 혼잡에 따른 우회차도 부지의 부재 등 여러 가지 난제를 이유로 사업은 추진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불어나는 아파트 세대수와 산단 조성으로 외동 사거리는 더욱더 극심한 출퇴근 교통 혼잡이 예상됩니다.
   반드시 김해시의 적극적인 대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 김해시의 외동사거리 교통혼잡에 따른 대책 방안으로는

   1) 중앙병원 앞쪽 도로 길이 340m의 1차선 우회전 도로 확장 부분
   2) 임호체육공원 입구부터 외동 쌍용아파트 앞쪽도로 부분 연결 도로를만들어 우회도로 활용 방안
   3) 2019년 선천지구 중앙 도로 1.6km의 (대 2-3호선) 개통의 주촌우회도로
   4) 2025년말 주촌 교차로~삼계 교차로 개통 계획하는 국도58호선을 조기 개통하는 방안 등을 세우고 있지만 대다수의 차량이 김해에서 창원으로 출퇴근하는 외동사거리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구산동 노인 종합 복지관에서 주촌으로 가는 도로를 확장하여 외동 사거리 교통량을 분산하는 대책 수립 검토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연부락 뒤쪽으로 산복도로 2.78km 신설 도로 방안과 기존도로 2.9km 확장 방안을 검토 했지만, 타당성 분석 결과 B/C 0.38과 B/C 0.62의 낮은 경제성 조사수치로 인하여 추진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 분석조사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외동사거리 교통 혼잡 분산 뿐만 아니라 내외동 자연부락의 열악한 환경 개선과 주민의 편의도모, 지역의 균등 발전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검토하여 산복도로 신설 또는 기존 도로 확장계획을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정부는 대도시권 교통 혼잡 도로 개선 사업 선정을 위한 도로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 중 입니다.
   현행은 광역시 동지역에 있는 도로,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동지역 도로만
국비 선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로법 시행령 개정이 통과되면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동지역 도로도 국비 선정을 받을 수 있는 개정 법안입니다. 국토부, 기재부나 관계 기관과 잘 협의하시어 꼭 시의 재정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 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내외동 자연부락에 대한 내용입니다.
 
   김해 생명과학고 뒤편에 위치한 자연부락의 생활환경 인프라는 노후 되었거나 전무한 실정입니다. 좁은 골목길과 심각한 주차난은 물론이고 저녁 일몰 후에는 가로등이 없거나, 조도가 약해 거리가 어두운 실정으로 노약자, 학생, 여성들은 다니기를 꺼려합니다. 특히 좁은 도로로 인한 통행 불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그나마 내동 평전사거리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으로 일부 주차난은 약간 해소 되겠지만 이면도로 불법 주차 등 시민들의 불편은  여전히 가중되고 있습니다.
   다행히 이번에 생활밀착형 SOC 사업공모에 선정되어 있습니다.    내외동에 실내체육관 및 여러 시설을 건립할 때 우선 먼저, 내외동 자연 부락의 생활환경 인프라 확충에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설계 단계부터 잘 검토하여 주민들의 의견이 잘 반영된 시설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내외동 도시 재생 사업을 재응모하여 선정 될 수 있도록 김해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 드립니다.
   그래서 열악한 내외동 자연부락 주민의 갈등해소와 더 좋은 생활 중심의 환경 확보, 더 나아가 취약시설도 보강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