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873 호 8페이지기사 입력 2019년 01월 14일 (월) 17:16

먹는 물 수질 분석 능력 국제공인검증 인증

먹는 물 17개 항목 분석 능력 국제 인증, 2년 연속 분석능력검증 통과, 세계적인 숙련도 시험 운영기관서 인증 받아, 시민의 물 책임 질 것

비주얼 홍보

  • 먹는 물 수질 분석 능력 국제공인검증 인증
김해시 상하수도사업소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물 수질 분석 능력국제공인검증을 통과했다.

시는 지난해 12월 미국에 본사를 둔 국제공인검증기관 ' Sigma-Aldrich RTC Inc.'가 시행하는 국제분석 능력 검증시험에 응시해 먹는 물 17개 항목을 통과해 분석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시가 이번에 참여한 국제공인검증기관 'Sigma-Aldrich RTC Inc.'는 전 세계 환경관련 실험실의 분석 능력에대해 숙련도를 검증하는 기관으로 미국 환경보호청(US EPA), 국제표준화기구(ISO/IEC) 및 국제시험기관인정협력기구(ILAC)에 의해 ISO/IEC 17025 및 ISO/IEC 17043을 인증 받은 국제 숙련도 시험 기관으로 미국의 또 다른 국제공인검사기관인 미국 환경자원학회(ERA)와 함께 세계적인 숙련도 시험 운영기관이다.

국제 숙련도 시험(Proficiency Test, PT)은 국제적 수준에 맞는 분석 능력과 결과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측정분석기관의 능력을 국제적으로 검증하는 제도다.

시는 이번 검증 통과로 매년 의무화된 국립환경과학원의 숙련도 시험도 면제받게 됐는데, 국립환경과학원의 이 시험을 통과하지 못한 검사기관은 인증이 취소된다.

지난 1998년부터 먹는 물 수질 검사 업무를 수행해 온 김해시는 먹는 물 수질 검사 기관을 통해 안전한 수돗물 생산 공급을 위한 수질 검사 외에도 지하수, 저수조, 옥내 급수관, 약수터, 수영장 등 시민이 이용하는 물에 대한 수질 검사도 해 오고 있는데, 이번에 분석 능력을 세계적으로 인정 받게 돼 시민의 먹는 물을 책임지는 수질 검사 기관으로 더욱 신뢰받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상하수도사업소 관계자는 "그동안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국제 분석 능력 검증을 통과했다"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상하수도사업소 ☎ 330-669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