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13 호 3페이지기사 입력 2020년 03월 11일 (수) 13:39

김해시, 코로나19 위기 극복 총력전

정확한 정보 전달부터 피해 지원까지 '착한 임대료 확산' 지역 사회 동참

비주얼 홍보

  • 김해시, 코로나19 위기 극복 총력전0

김해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확한 정보 전달과 지역 사회가 입은 피해 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한 발 앞서가는 대책을 내놓고 있다.

   시는 지난 3월 2일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담아 '김해시보 코로나19 특별판'을 제작해 배포했다.

   기존 8면을 16면으로 2배 늘려 다양한 확산 방지책과 피해 지원책을 알렸다. 이에 앞서 지난달 25일에도 4면 분량의 호외판을 발행해 당시 최신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전달했고, 이번호에서도 다양한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다뤘다.

   김해시보는 매월 1일, 11일, 21일 3회, 회당 13만 부 가량 발행되는 관내 최고 부수의 소식지이다.

   한편, 공보관실 관계자는 "김해시니어클럽에서 어르신들이 한데 모여 작업하던 김해시보 우편작업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중단시켜 당분간 우편 발송이 안되는 관계로 우편으로 시보를 받아보던 시민들은 당분간 김해시보 홈페이지(http://news.gimhae.go.kr)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시는 시 홈페이지 접속 첫 화면을 코로나19 안내 페이지로 제작해 일별 상황 알림 외에도 홈페이지 내 별도 게시판을 마련해 일일상황과 각종 안내 자료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시청 코로나19 홈페이지에는 실시간 확진 환자 수와 금일 확진 환자, 검사 결과 음성으로 나온 사람 수, 자가격리 중인 사람 수까지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고, 코로나19 관련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김해시 코로나19 종합 안내와 경상남도 코로나19 상황 안내, 선별진료소 및 국민안심병원 현황, 신천지 관련 자진신고 및 제보센터, 착한 임대료 운동 참여 사례, 마스크 구매 방법 등 코로나19 관련 정보가 총 망라돼 실려있다.

   또한, 시는 대표 홍보 채널인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등 SNS와 안전 안내 문자 메시지를 통해서도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차를 탄 채로 10분 만에 검사를 끝낼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김해시보건소에 마련해 지난 1일부터 운영 중이다.

   또 시와 산하 공공 시설물과 공설 5일장 운영을 잠정 중단하고 각종 문화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한편 시 전역의 방역 활동을 강화했다.

   호흡기 환자 전용 진료구역을 별도 운영하는 국민안심병원에 경희의료원교육협력 중앙병원과 김해복음병원, 조은금강병원, 갑을장유병원, 진영병원이 지정돼 운영 중이고, 보건소 간호인력을 3개 민간 선별진료소에 파견해 24시간 전담 근무가 가능하도록 했다.

   감염증 급증세에 영향을 미친 신천지 관련 시설 13곳을 폐쇄조치하고 교인 전수조사를 완료했으며, 감염증 확산 방지 차원에서 1회 용품 사용을 한시적으로 허용하고, 공공기관 차량 요일제도 일시 중지시켰다.

   시는 또 각종 피해 지원에도 애를 쓰고 있다. 소상공인 지원과 별도로 관련법 미비로 상대적으로 지원이 열악한 농민을 위해 농업분야에 120억 원을 지원하는 특별지원책을 발표했으며, 위축된 지역경제를 위해 전 부서가 신속집행에 돌입했다.

   시청 구내식당 휴무제를 월 2회에서 4회로 확대해 소상인 매출 증대에 이바지하고, 납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납세자보호관제 등으로 세제 지원에도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이 같은 행정적인 노력에 지역사회도 힘을 보태고 나섰다.

   최근 진례면과 장유3동에서 임대료를 경감해 주는 착한 건물주가 등장한 데 이어 삼방시장 건물주들도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해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에게 용기를 주고 있다. 3월 10일 현재 총 37명의 임대인이 111곳의 점포에 대해 임대료를 감면해 주고 있다.

   김해시장은 "56만 김해시민들의 저력으로 코로나19는 반드시 극복할 것으로 확신한다"라며 "어려울 때 일수록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 해 나가자"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