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42 호 25페이지기사 입력 2021년 01월 04일 (월) 08:13

제233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해시의원 정준호

비주얼 홍보

  • 제233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0

김해사랑상품권 활성화를 통한 코로나 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응원합니다.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진영, 한림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의원 정준호입니다.



단지 바이러스에 불과한 코로나19가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고등 생물인 인류에게 도전장을 내밀었고 지금까지는 우리 인류가 매우 고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 국가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확진자로 생존과 경제의 패닉 상태에 빠져 있고, 방역 모범국가인 우리나라마저 3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여러 경제 지표에 치유하기 힘든 상처가 생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본 의원은 적어도 우리 지역경제의 충격만이라도 줄이고자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 자금 역외유출 방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발행된 김해사랑상품권의 활성화, 그리고 자영업자 여러분의 제로페이 가입을 촉구코자 합니다.

지난해 8월 출시한 김해사랑 상품권은 발행규모 10억원으로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지역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제로페이를 기반으로 출시된 김해사랑 상품권은 결제방식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스마트한 결제방식을 도입하고자 지류가 아닌 모바일 상품권으로 발행하여 출시 초반에는 가맹점 모집과 이용자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 연말 기준 판매 실적은 발행액 10억원 중 판매액은 7억1천만 원이었으며, 제로페이 가맹 업체수도 5,097개소에 불과 했습니다.

그러나 시의 적극적인 노력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올해 김해사랑상품권의 판매실적을 보면 지난달 24일자로 발행액 600억 원을 달성하여 모두 판매되었고, 가맹점 가입 업체수도 11월 말 현재 14,626개소로 급증하였습니다. 이로써 단기간 내에 상품권 이용과 제로페이 결제가 우리의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정책브리프 2019년 12월 제795호에 의하면, 지역상품권의 발행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효과와 상품권 발행예산 대비 생산 유발 효과 및 부가가치 창출 효과 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 발행한 600억원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먼저, 가계수입 증대효과 60억(600억 × 할인율 10%), 소비촉진효과 120억(600억 × 20%), 자영업자 카드수수료 절감액 8.94억(600억 × 신용카드 평균 수수료율 1.49%), 소득 역외유출 방지 효과 600억 등, 어림잡아도 800억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유발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따라서 수도권 등 대도시의 소위 빨대효과 방지로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골목상권에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사상초유의 사태에도 불구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의 회복에 김해사랑상품권이 큰 효자 노릇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김해사랑상품권은 제로페이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상품권의 특성상 코로나19로 비대면, 언택트 문화에 안성맞춤인 결제시스템으로서 사용자와 가맹점주가 접촉 없이 결제가 가능함으로써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류 상품권에 비해 발행비용이 저렴하고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함에 따라 불법 유통의 우려 또한 없는 투명하고 스마트한 결제 시스템으로 앞으로도 더욱 확산될 것이라 사료됩니다.



내년에는 김해사랑상품권 1,000억 원 발행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간 김해사랑상품권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관계부서의 노고에 격려를 보내며, 앞으로도 시민을 위해 더 다양하고 새로운 경제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김해 시민 여러분, 시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코로나 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회복을 위해 우리 지역화폐인 김해사랑상품권을 적극 애용해 주시고, 아직도 제로페이 가입을 하지 않은 자영업자 여러분께서는 제로페이 가입을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도록 우리 모두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 드리면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