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51 호 22페이지기사 입력 2021년 04월 12일 (월) 08:10

주촌신도시 악취 저감 강력 추진

올해 6개 농가 방지시설 지원

김해시는 주촌면 신도시 일원 축사악취 저감대책을 강력 추진한다.

시는 올해 신규 사업으로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일대 축사의 악취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그간 시는 주촌 신도시 일대를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엄격한 배출허용기준 적용과 가축분뇨 원수처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축사 악취의 주원인은 저장조에 적체돼 있는 가축분뇨가 부패하면서 악취 유발물질이 발산하며 발생하는 것으로 이는 가축분뇨를 적기에 수거하면 해결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정체된 분뇨의 부패도를 낮추고자 올해 새로이 순산소 순환시스템 설치를 지원해 저장조 내 산소 공급과 순환을 통해 부패성 환경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올해 시는 순산소 순환시스템 악취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에 1억2,000만 원을 투입해 6개 농가를 지원해 악취를 줄인다.

이와 함께 시는 지역 내에서 전량 처리가 어려운 가축분뇨의 타지역 처리로 발생하는 추가 처리비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해 적극적인 분뇨처리를 유도하고 있다.

이 같은 가축분뇨 원수처리 지원사업의 경우 2,600만 원을 3개 농가에 지원해 2,000여 t의 분뇨를 처리한다.

이와 별도로 시는 4명의 악취감시원을 투입해 야간 취약시간대(18시~03시) 악취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엄격한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한 강력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 민관상생협의체 회의를 통해 축산업 관계자와 시민, 시가 함께 악취개선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악취저감 개선방안을 찾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질환경과 관계자는 “주촌면 일원의 축사 악취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잘 알고 있다”라며 “축사 악취 개선 지원과 집중 점검으로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