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57 호 25페이지기사 입력 2021년 06월 11일 (금) 07:54

제237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 김종근 의원

진영읍 ‘붐붐 자전거’둘레길의 조속한 조성에 관해

비주얼 홍보

  • 김종근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표합니다.

한림면, 진영읍 지역구 김종근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우리시 진영읍의 자전거 대여소 준공에 따른 자전거 도로 둘레길의 노면표시 등 시설물의 신설을 조속하게 실시하여 주실 것을 건의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김해시 중심에는 해반천변의 약 12km 정도의 삼계동과 화목동으로 이어지는 자전거길이 마련되어 있고, 이와 연결되는 수로왕릉 주변길, 연지공원길 등 도심지 내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자전거 둘레길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5월 진영 한빛도서관 진영문화센터가 위치하고 있는 공간에 붐붐 자전거 대여소를 마련하여 진영에도 폐선철로 숲길조성과 주천강 생태하천, 봉하마을 둘레길, 화포천습지, 우곡저수지 등 김해 도심에 버금가는 자전거도로를 확보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2019년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한 ‘붐붐 자전거 대여소’는 진영읍 이장단이 주축이 되어 ‘선달바우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운영을 준비 중에 있어 앞으로 진영읍 신도심과 구도심의 화합은 물론 진영읍민의 건전한 여가문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자전거 대여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이 안전하고 이용에 편의성을 갖춘 자전거길 조성이 필요하므로 자전거 둘레길 4개의 코스를 제안합니다.

먼저, 제1코스는 자전거대여소에서 출발하여 진영역사공원과 진영공설운동장을 지나 주천강을 따라 무점 코스모스길까지 왕복 약 12km의 45분 코스입니다.

다음, 제2코스는 자전거대여소에서 출발하여 진영역사공원과 진영공설운동장, 주천강을 따라서 주남저수지 생태학습관까지 왕복 14km의 50분 구간이 됩니다.

그리고, 제3코스는 역시 자전거대여소를 출발하여 진영역사공원, 진영공설운동장과 주천1교를 지나 낙동강 본류와 만나는 본포 수변 생태공원까지 왕복 약 35km의 130분 코스입니다.

마지막으로, 제4코스는 자전거대여소에서 출발하여 진영역사공원과 주천1교를 통해 주천강을 따라 동쪽으로 이어지다가 유동댐 수문을 지나 한림의 술뫼 생태공원과 종착인 김해와인터널까지 왕복 약 32km의 120분 등으로 다양한 코스가 현시점에서 운영 가능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중·장기적으로는 △폐선철로 숲길 확대(좌곤마을)~주황천~우곡저수지 △ 폐선철로 숲길 확대(양지마을)~봉하마을~화포천 둘레길로 이어지는 코스 개발이 필요합니다.

자전거 라이더의 건강과 연령층에 따라 다양한 코스와 거리와 시간, 계절별 변화에 맞추어 주천강과 낙동강의 강변을 따라 꽃과 자연을 함께 느끼는 생활의 여유를 즐기는 자연 친화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둘레길 코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5만8천(외국인 포함) 진영 주민의 안락하고 풍요로운 삶의 터전으로 만들어 가는데 적합한 김해시의 또 다른 자랑거리가 될 것을 확신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시장님 이하 관계 부서에서 진영의 자전거도로 둘레길 개설사업이 원만하고 조속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건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