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57 호 26페이지기사 입력 2021년 06월 11일 (금) 08:09

제237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형수 의원

안동 1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성공은 김해시민의 염원

비주얼 홍보

  • 김형수 의원

존경하는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김형수 의원입니다.

저는,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낙후된 안동공단이 주거와 휴식공간이 공존하는 살기 좋은 복합도시로 재탄생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도심 한가운데에 위치한 안동공단은 과거 우리 시 발전을 이끌어왔지만, 점차 슬럼화되면서 도시 발전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동공단 이전 문제는 그간 선거 과정에서 각 후보자들의 공약사항 1순위로 꼽히면서, 저마다 공단을 시 외곽으로 이전해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동서 균형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지만 지금까지 진척이 없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번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안동공단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가 잡혔습니다. 한때 김해 발전을 이끌어온 안동공단이 교통과 생활 중심지로 새롭게 자리매김하면서 김해시 발전의 주춧돌이 될 수 있기를, 우리 시민들은 간절히 염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안동의 인구는 과거 5만 명을 바라보다가 지금은 3만 3천 명대로 줄어들고 있어서, 지역 주민들은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성공으로 삼안동이 부흥하기를 더욱 절실히 열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발생한 민원과 진행 중인 소송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충분한 보상 없이 오랜 삶의 터전을 떠나야 하는 시민들과 사업으로 불편을 겪는 시민들이 계셔서 대단히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지금이라도 민원인의 입장에서 대화하고 원만한 합의를 이루어서 모든 시민이 함께 동참하실 수 있도록 관계자들이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 주민들이 현수막을 걸고 3차선과 4차선 도로가 섞여있는 동편 도로의 4차선 확장을 요구하셨습니다.

이 또한 심의 과정에서 충분히 검토하지 못한 것을 시민들이 지적하신 것은 당연하고 저도 면밀하게 살피지 못한 점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집행부는 무엇보다 시민 불편을 해소하는 적극행정을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시행사에서는 지난 4월 8일 우리 시에 공문을 보내면서 “안동 2지구 지구 지정 신청 시 동쪽 1지구와 2지구 사이의 도로를 우선적으로 계획하며, 안동1지구 공동주택 입주 전까지 개통하여 주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약속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담당 부서에서는 각별히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현장에서는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진행에 대해 많은 주민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30일에 열린 삼안동 자생단체장 긴급회의에서는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언론 보도와 사업자의 2단계 공사 철회 소문 등으로 사업의 진전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여론에 대하여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대책을 논의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5월에는 삼안동 주민자치위원장을 비롯한 지역대표들이 시의회에 오셔서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셨습니다. 그와 더불어 사업구간 동편 도로 전 구간 4차선 도로를 확장하고, 초과 개발이익의 지역 환원 차원에서 공원 공사와 동시에 약 300면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하여 향후 입주 후에 예상되는 주차 문제를 미리 해결하고 시민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좋은 공원으로 만들어 달라는 주민들의 바람도 전해 주셨습니다.

저도 시민들의 의견에 적극 동의하며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시의회에서 감당할 부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주민들의 건의가 반영되고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도 그동안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보내주신 관심과 도움에 감사드리며,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성공이 더 살기 좋은 도시 김해 건설의 마중물이 되도록 계속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