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62 호 20페이지기사 입력 2021년 08월 02일 (월) 08:04

김해시의원 정준호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아동친화도시가 필요합니다.

비주얼 홍보

  • 김해시의원 정준호0

제238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존경하는 55만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진영, 한림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의원 정준호입니다.



아동친화도시란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규정하는 4대 기본권 및 아동친화도시 10대 기본원칙을 이행함으로써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가진 도시를 의미합니다. 우리 김해시는 4년간의 노력 끝에 2021년 2월에 인증을 받았으며, 2021년도 김해시 아동친화예산서를 보면 184개의 세부 사업에 4170억원이 넘는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동친화도시의 행정적, 사전적 용어들이 의미하는 바는 실제로 영유아, 아동, 그리고 학령기 청소년들을 보육, 교육하는 학부모들에게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학부모들이 생각하는 아동친화도시는 쾌적한 환경과 공원, 모험놀이터, 도서관, 과학관 등의 아이들이 체험하고 배우고 놀 수 있는 공간들을 갖춘 도시입니다.



첫 번째 환경의 경우, 김해시 환경국의 노력으로 지속적인 악취저감 시책을 통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미세먼지 정책추진으로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청정 대기질 조성, 중소사업장 환경시설 개선 지원 확대로 오염물질 배출 저감,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관리강화 등을 통하여 대기 및 수질환경에 대한 민원 해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원은 김해시 여건 상 7600여개의 기업들이 있어 공원을 조성하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면적 127,607m2에 302개소의 공원이 있습니다. 그러나, 국제안전도시, 여성친화도시 등을 지향하면서도 아이들을 위한 공간과 시설의 변화에는 소극적인 것 같습니다. 최근 김해시는 어린이공원 리모델링을 통해 창의, 과학, 생태, 모험 놀이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창의놀이터와 생태놀이터에 비해 모험 놀이터의 경우 개소는 많지만 그 규모는 인근 지자체에 비하여 너무 소규모입니다.



도서관은 공공도서관 9개소, 작은도서관 64개소가 있으며, 2007년‘책 읽는 도시’를 선포한 이후 도서관 인프라 확충 노력으로 그 수와 시설 면에서는 자랑해도 될 만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도서관의 공간구성과 역할이 달라져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엄숙하고 조용한 자료중심의 전통적인 도서관에서 필요에 따라 어느 정도의 소음은 허용되는 아이들을 위한 공간 구성을 고민해야 합니다.



경남 최초의 과학관인 김해천문대는 최근 도입한 하이브리드 천체투영기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의 천문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며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만 여러 분야의 과학을 체험하지 못한다는 것이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바로 인근 부산의 13개의 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과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양산3D과학체험관, 그리고 창원과학체험관과 경남마산로봇랜드가 우리 김해시 아이들의 과학에 대한 체험교육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아동의 수나 비율을 기준으로 경남 도내 2위인 김해시의 출산장려금은 18개 시군에서 18위로 당당하게 꼴찌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국에서도 김해시 보다 출산장려금이 적은 도시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지급 금액이 적은 것도 문제이지만 부모들에게는 우리 김해시가 그만큼 출산정책에 무관심하다고 느껴지는 것이 더 아픕니다.



아동친화 사업 예산 규모는 4170억원이 넘지만 대부분 기존의 사업을 아동친화 사업으로 ‘분류’만 한 것이지 아동친화를 위해 신규로 계획한 사업은 거의 없습니다. 경남 유일의 아동친화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주말이면 과학관을 찾아 아이들을 데리고 인근 타 지자체로 향해야 합니다. 아동 수 기준 김해시의 12%밖에 되지 않는 밀양시의 모험놀이터를 벤치마킹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제는 우리 김해시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아동친화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본 의원이 건의한 내용들은 아동을 둔 지역 부모님들의 의견을 정리한 것입니다. 대규모 모험놀이터 설치, 도서관 공간 재구성, 과학관 건립, 출산장려금 증액 등이 2022년도 아동친화예산서에 반영되기를 바라면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