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14 호 2페이지기사 입력 2023년 02월 10일 (금) 13:24

"이제 키오스크로 편리하게 민원 신청 하세요"

시청 민원실·장유출장소·일부 행정복지센터 등 10곳 설치 출생 신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전입신고 등 30종 민원 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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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오스크로 민원신청 서비스 시작

김해시가 전국 최초로 키오스크를 통한 민원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는 지난 2월 1일 '김해시 스마트 민원 신청 서비스' 오픈식을 개최하고 시청 민원실, 장유출장소, 주촌면·북부·내외·활천·삼안·장유1·장유2·장유3동 행정복지센터 등 10곳에서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스마트 민원 신청 서비스는 행정안전부 '2022년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는 것으로 행안부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해 민원을 신청할 수 있다.

키오스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는 전입신고, 출생 신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 토지대장, 자동차 등록증 등 30종으로 모두 스마트패드를 통해 민원 서식 신규 작성과 수정이 가능하다. 디지털 취약계층은 담당 공무원이 민원 신청서 대면 작성 서비스도 지원한다.

그렇다면 키오스크 민원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하면 될까? 먼저, 원하는 민원 서비스를 선택 후 통신사 패스(PASS)나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휴대폰 간편 본인 인증을 하면 공공 마이데이터와 연계돼 공공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이어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로 민원 신청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어려운 행정용어는 키오스크 화면에서 음성인식을 누르고 '세대주가 뭐지', '출산 서비스 신청에서 첫만남 이용권이 궁금해'처럼 질문하면 챗봇이 음성으로 안내해 준다. 이처럼 키오스크에서 단계별로 표시된 버튼을 선택해 누르면 수기 표시 없이 빠르게 서식이 완성되고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시스템으로 제출된다.

정보통신담당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김해시가 전국 최초 확산 사업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스마트 민원 신청 서비스 표준 모델을 만든 것"이라며 "이제 키오스크로 편리하게 민원 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는 경상남도는 물론 전국 지자체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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