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 년 가야와 백제 발표 내용

馬具를 통해 본 가야와 백제

소속 :
東國大
발표자 :
金斗喆
작성일
2001-06-04
우리나라의 고대사를 복원하는데는 문헌기록의 부재와 상세하지 않음에서 오는 엄연한 장애가 놓여져 있으며, 이를 고고학에서 추구하고 있는 물질문화를 통하여 어느 정도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하나가 백제와 가야는 일정 시점에 있어서는 상호 밀접한 물적 정보를 공유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것을 밝혀줄 수 있는 대표적인 것이 금속유물로서 마구도 그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사적 해석과 물질자료의 결합도 시간축을 어떠한 기준에 따라 설정하는가에 따라 판이한 해석을 도출하게 된다는 문제점도 여전히 남아 있어서 경계의 눈을 돌릴 수 없게 한다.
본고에서는 백제와 가야지역에서 출토된 마구자료에 한정하여 양 지역간의 물질정보의 교환 양상을 살펴보는 것으로 한다. 그러나 가야의 마구에 대해서는 여러차례 언급해왔기 때문에 상술은 생략하고 필요한 일부 논점만 제시한 뒤, 여기에서는 주로 백제의 마구를 중심으로 가야 마구와의 관계 규명을 시도해 보기로 한다.
다만 백제의 마구는 최근의 자료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수가 빈약한 편이며, 공표되거나 입수 가능하였던 자료도 극히 한정되어 있다. 아울러 필자로서는 백제의 분묘나 그 공반유물에 대한 정리된 편년관조차 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라, 부득이 가야 마구를 정리해 온 관점에 서서 판단할 수 밖에 없었고 이에 따른 무리한 해석도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문제는 차후 보완해 나갈 것을 미리 밝혀둔다.

가야·백제 관계사의 제문제- 540년대를 중심으로 -

소속 :
釜山大
발표자 :
白承忠
작성일
2001-06-04
본고에서는 지금까지 진행된 가야 백제 관계사를 염두에 두면서, 540년대를 중심으로 가야 백제 관계사에 대한 제문제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 시기에는 '임나일본부', '임나복건회의', 가야·왜 파견 '백제관료' 등 가야, 신라, 백제, 왜 4국의공통의 관심사와 결부된 여러 사건이 등장하는데, 그러나 직전의 530년대의 관련 자료가 공백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이들 문제에 대한 해석은 논자마다 각양 각색으로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위에 열거한 제문제의 성격은 물론 관련 사료의 해석에 대해서도 일단의 정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加耶와 漢城百濟

소속 :
忠南大學校 考古學科
발표자 :
朴淳發
작성일
2001-06-04
加耶와 百濟의 교섭기록이 문헌사료상에 보이는 것은『日本書紀』神功紀 46年條의 倭와의 교섭을 모색하기 위해 백제왕이 卓淳國에 보낸 久 등 3인의 來到 記事이다. 그 3년후 神功 49年條에는 왜가 가야 7국을 平定하여 백제에게 주었다는 내용의 기사가 나타나고 있다. 그 다음 神功紀 62年條에는 신라의 꾐에 빠진 왜가 가야를 치자 가야국왕 및 그 인민이 백제로 도망하고 이에 백제가 후대하였다는 내용의 기사가 보인다. 이러한 일본서기의 일련의 기사는 문면 그대로 취신할 수 없음은 물론이나 이 무렵 가야와 백제 관계를 전하는 문헌기록이 이것 이외에는 전무하므로 이에 대한 엄밀한 사료비판을 통한 역사성의 추출은 가야-백제 관계사 이해를 위하여 필요하며, 그에 따라 최근까지 다수의 연구성과(千寬宇1977·1978 ; 全榮來1985 ; 李永植1995 ; 李道學1995 ; 金泰植1997 ; 이희진1998)가 축적되어 있다.
그러나 이는 주로 문헌사료에 근거한 것으로서 고고학자료와 같은 구체적인 물증에 의해 검증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고고학자료를 통해 가야와 특히 한성기 백제와의 관계의 실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百濟 聖王代의 對加耶外交와 高句麗

소속 :
忠南大
발표자 :
金壽泰
작성일
2001-06-04
이 글에서는 사비천도 이후 백제 성왕대의 對加耶外交를 고구려와 관련시켜 구체적으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이러한 검토를 통해서 6세기 중엽 백제·가야·신라의 대고구려 공동전선이 형성되고, 다시 분열되는 과정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페이지담당 :
문화유산과 문화유산정책팀
전화번호 :
055-330-089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