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
	김해시
	민선8기 김해시장 당선인에게 바란다.
	제9대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 활동 기간이 2022. 6. 28일자로 종료되어
	 “당선인에게 바란다” 게시판 운영을 종료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은,
	민선 제8기 시정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이후로 정책제안은
제9대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
	김해시
	민선8기 김해시장 당선인에게 바란다.
	제9대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 활동 기간이 2022. 6. 28일자로 종료되어
	 “당선인에게 바란다” 게시판 운영을 종료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은,
	민선 제8기 시정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이후로 정책제안은

[도시건설] 김해시내 버려진 하천을 도심휴식 공간으로 !!

작성일
2022-06-23 09:50:41
제안자 :
윤○○
조회 :
172
전화번호 :
-
▶ 현황 및 문제점 : 

- 김해시 부원동에 능천이라는 하천이 있습니다. 지금 와보시면 버려진 쓰레기장처럼 악취가 진동을 하고 시멘트 바닥에 오염물들이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 작년부터 악취와 하천 방치로 민원을 제기하고 있으나 담당 공무원들은 개선의 의지가 거의 없어보입니다. 

예를 들면 4개월에 한번씩 와서 쓰레기 줍겠다? 준설작업하겠다? 이런 답변만 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 파악과 해결에 대한 의지가 너무 없어서 김해 도심에 이렇게 더러운 하천이 그대로 드러나있는 상황입니다.

▶ 개선 방안

1. 창원시 반송천에 가보시면 도심속 작은 하천이지만 진짜 맑은 물이 흐르는 곳입니다. 풀숲, 돌, 흙 이렇게 잘 조성되어있어서 아이들이 들어가서 물장난을 칠 수 있을 정도로 잘 되어있습니다. 반면 김해시 능천 (분명히 능천처럼 방치되어있는 김해도심 하천들이 많을 겁니다.) 은 그냥 시멘트 바닥을 아주 깊게 파놓아서 하천의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습니다. 

-> 전면적인 하천 구조를 재설계해서 진짜 도심속 휴식공간처럼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2. 능천은 높이가 3m가 될 정도로 매우 위험하고 높게 설계되어있어서 종종 차들이 떨어지는 사고까지 나고 있습니다. 현장에 와보시면 펜스가 찌그러진 걸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서울 청계천처럼 복개작업을 해서 시민들에게 안전과 맑은 물을 제공해주면 좋겠습니다.

▶ 기대 효과

김해시민들에게 악취와 버려진 더러운 하천이 아닌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아름다운 휴식공간으로서 역할이 기대됩니다. 


시청에서 가까우니 꼭 한번 오셔서 확인 또 개선방법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답변] 김해시내 버려진 하천을 도심휴식 공간으로 !!

작성일
2022-07-13 17:04:24
제안자
이경미
안녕하십니까?  
우리 시 인터넷 홈페이지『당선인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김해시내 버려진 하천을 도심휴식 공간으로”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능천은 도시개발사업 시행 이전에는 영농을 위한 용배수로 이용되던 곳으로 원도심 개발 등으로 현재는 대성동, 서상동, 부원동 일원의 하수(우수)가 유입되는 오픈형 하수도시설입니다. 

- 대개의 하수관로와는 다르게 오픈형으로 되어있다 보니 오염된 하수로 인한 주변 지역 주민들의 악취 피해 민원을 해결하고자 평소 갈수기에는 우수토실을 이용 하수를 직접 하수처리장으로 보내어 처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집중호우 등의 우기시는 많은양의 우수가 토실을 월류하여 배출되는 사항으로 물이 다 빠지고 나면 오염된 하수 찌꺼기가 남아 악취가 발생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 우리시에서도 이 상황을 인지하여 다각도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해결방안이 도출되기 전까지 수시 순찰 및 준설 등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악취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귀하의 시정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지향하는 우리 시정에 많은 성원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귀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