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
	김해시
	민선8기 김해시장 당선인에게 바란다.
	제9대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 활동 기간이 2022. 6. 28일자로 종료되어
	 “당선인에게 바란다” 게시판 운영을 종료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은,
	민선 제8기 시정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이후로 정책제안은
제9대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
	김해시
	민선8기 김해시장 당선인에게 바란다.
	제9대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 활동 기간이 2022. 6. 28일자로 종료되어
	 “당선인에게 바란다” 게시판 운영을 종료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은,
	민선 제8기 시정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이후로 정책제안은

[산업경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시설 확충

작성일
2022-06-28 20:43:30
제안자 :
공○○
조회 :
281
전화번호 :
-
▶ 현황 및 문제점
서김해Tg부근 화물자동차 공영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나
김해 거주 화물운송업에 종사자의 불편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현 차고지의 면적 대비 수요증가로 인한 턱없이 부족한 면적이며 도심인근 부원동 한국도로 공사부지 임대로 市에서 공영주차장으로 사용중인 부지 면적 또한 수요에 못 미치는 실정이며 출ㆍ퇴근시 큰 화물자동차의 움직임에 또한 시민들의 통행에 적지않은 불편을 초래 되고 있음으로 마음한편 늘 죄송하기도합니다. 화물자동차의 도심진입의 자재가 필요 한것으로 차고지 시설 확충이 필요합니다.

▶ 개선 방안
화물 자동차의 시내운송업무를 제외하고 도심진입을 자재함으로 해서 원활한 교통흐름 확보와 시민의 생명과 안녕을 지킬수 있으리라 봅니다.
화물 자동차는시내 업무를 
제외하고 물류 동맥을 잇는 각 지역으로 분산 운송운행하는 종사자들이 대부분이며
김해시민이자 거주인들은 
도심에 귀거하고 있고,
화물 자동차 공영 차고지가 
지역의 진ㆍ출입로인 각 톨게이트 인근으로 각각  자리 할수 있도록 한국 도로공사및 김해시 장유면 수가리 부근 철도교량시설 아래 공 부지인 코레일과의 협의 추진함이 좋을 듯합니다.
▶ 기대 효과
교통체증해소
밤샘 주차난 해소
교통사고 감소
사회적 경제비용 감소
시민의 생명과 안전확보
시민의 안전사고 미연 방지효과.

보다 안전한 장소의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부지
와 복지 시설을 겸한  시설을 확충함으로 종사자의 과로를 덜어준다면 운송의 안전사고의 감소와 김해시민들의 행복감도 향상되리라 봅니다.
재정의 예산편성 확보로
시민의 안녕을 위해 
화물자동차 공영 차고지 시설을 확충하여 조속하고 건실하게 시공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당선 축하 드립니다.



[답변]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시설 확충

작성일
2022-07-13 17:19:13
제안자
이경미
안녕하십니까?
우리 시 대표 누리집 "당선인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의견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먼저,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져다 주신데 대해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우리 시에서는 그간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진영화물자동차 휴게소, 생림사촌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금봉교차로 화물차 공영차고지)을 해왔으나 재정여건 상의 문제 등으로 추가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실정입니다.
동김해IC 화물차고지는 지난 '18년부터 한국도로공사에서 화물자동차 휴게소 및 고속국도 휴게소 건립사업을 추진(시에서는 행정지원)하였으나 개발제한구역에 따른 보전 타당 및 사업 당위성 미비로 '22년 4월 국토부 협의 시 사업추진을 포기한 상황이며, 
장유 응달 화물차고지는 지난 '19년도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응달지구) 조만강 교량 하부 부지를 활용한 공영차고지 조성을 검토를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영남본부)과 사전 협의하였으나 공사 준공('23년 12월 예정) 이후인 '24년 1월 이후 철도부지 사용 협의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상기 사업은 추후 우리 시가 직접 풀어야 할 주요 당면과제로 동김해 IC 및 장유 응달지구 화물차고지 조성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GB구역내 시설물 입지 협의(GB구역관리계획변경) 및 재원조달계획 등의 주요 해결과제가 남아 있는 실정입니다.  GB구역관리계획 반영은 국토부 승인·협의기간이 1년 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며, 재원조달도 우리 시 재정여건 상 국도비 지원 등의 보조가 필요한 관계로 당장의 사업추진에는 어려운 점이 많아 우리 시에서는 중장기적 추진 계획 수립 및 관련 부처(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본 사업들이 순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니 귀하의 많은 양해 바라겠습니다. 

끝으로 귀하의 소중한 의견에 깊은 감사의 말씀드리며, 앞으로도 시정 발전에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