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김해 펼침 수산물 방사능 안전정보 본문상단으로 이동

  • 게시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고 싶으면 분은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김해시, 총괄·공공건축가제도 본격 운영

작성일
2020-05-13 16:28:28
담당부서 :
건축과
작성자 :
한기송
조회수 :
497
전화번호 :
055-330-3652

1

1


김해시는 가야왕도 정체성을 살린 품격 있는 공공건축물 조성을 위해 우수한 외부 전문가를 업무에 참여시키는 총괄·공공건축가 제도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2일 인제대학교 건축학과 고인석 교수를 총괄건축가로 위촉하고 앞서 위촉한 4명의 공공건축가와 함께 사업 기획 단계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참여시킨다. 

총괄건축가는 공공건축물, 도시계획, 조경 등 공간환경 전반에 대한 총괄 기획, 조정, 자문을 하며 공공건축가는 개별 공공사업의 기획, 설계, 시공과 유지관리 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문하면서 총괄건축가의 활동을 보좌한다. 

또 이들은 담당 공무원과 지속적인 협업으로 다양한 건축·도시·경관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한다. 

총괄건축가는 비상근직으로 주 1일 이상 근무하며 임기는 2년에 연임 가능하다. 특히 과거 일회성 자문에 그쳤던 것과 달리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한다. 

시는 총괄건축가 위촉으로 다양한 사업들을 효과적으로 연계해 공공건축물들이 최적의 장소에 도시 정체성을 살린 디자인으로 조성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건축·도시·경관 사업을 각 담당부서별로 추진해 사업간 연계성이 떨어지는 등의 한계를 드러내 종합적 관점의 통합, 조정 역할이 요구됐다. 

시는 지난 한 해 벤치마킹, 단계별 계획 수립, 공공건축가 위촉, 시범 운영, 관련 조례 개정 등으로 공공건축가제 운영을 준비해 왔다. 

시 관계자는 “공공건축물은 시민 일상의 품격을 높여주고 나아가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귀중한 자원이 되는 만큼 앞으로 역량 있는 공공건축가 추가 위촉으로 총괄·공공건축가 제도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330-30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