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 게시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고 싶으면 분은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가을에 더 좋은 대청계곡 누리길로 오세요”

작성일
2022-09-23 11:24:27
담당부서 :
도시계획과
작성자 :
이양규
조회수 :
97
전화번호 :
055-330-4843

-

-


“가을에 더 좋은 대청계곡 누리길로 오세요”
활엽수 비중 높아 단풍 즐기기 좋아


10여년 전 제주 올레 열풍 이후 요즘 어딜 가나 걷기 좋은 둘레길이 지천이다. 더욱이 김해는 도심 속에 다수의 하천과 산을 품고 있어 다른 지역 부럽지 않은 걷기 좋은 길이 많다.

그중에도 대청계곡 누리길은 하천길과 계곡길, 산길이 이어지며 아름다운 힐링이 연속되는 김해 대표 둘레길 중 한 곳으로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대청계곡 일원은 울긋불긋 단풍이 드는 활엽수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해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느끼기에 안성맞춤이다. 

대청계곡 누리길은 김해시가 국토교통부 개발제한구역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6억원 등 총 20억원을 투입해 1, 2단계로 나눠 조성했다. 

대청천 중류 친수공원(출렁다리)에서 계곡 내 희망공원까지 1.2㎞ 누리길이 2017~2018년 먼저 조성됐고 희망공원에서 장유폭포를 지나 장유사 등산로 입구까지 1.1㎞ 누리길이 2021~2022년 추가 조성됐다.

이로써 계곡 아래 대청천 생태하천 산책로부터 장유폭포, 장유사, 용지봉(744.7m)까지 8km에 달하는 둘레길과 등산로가 자연스럽게 연결됐다.
누리길을 조성하며 김해시는 기존 지형을 최대한 살려 인공구조물 설치를 최소화하고 현장 내 자연석 등을 최대한 활용해 기존 아스팔트, 시멘트 길 대신 계곡을 따라 난 자연 친화적인 길에서 자연을 오롯이 느끼며 걸을 수 있게 했다. 

김해시는 또 사업 추진 과정에서 환경 훼손을 우려한 환경단체의 반발에 부딪혔으나 환경단체와 대면협의, 현장답사 등으로 사업의 취지를 충분히 설명하고 환경 분야 교수, 연구진 자문을 거쳐 훼손을 최소화하는 대안 노선을 제시하며 사업을 정상적으로 마무리했다. 

국토부는 환경단체와의 협의와 소통과정, 현장 자연석 등을 활용한 자연 친화적인 누리길 조성을 높이 사 지난 8월 대청계곡 누리길 조성사업을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 우수사례로 선정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김해시는 최근 국토부 공모사업 추가 선정으로 사업비를 확보해 누리길 구간인 계곡 입구 인공폭포 일원 경관을 더욱 아름답게 꾸민다. 내년 초부터 연말까지 국비 8억원 등 총 10억원을 들여 분수폭포, 물놀이폭포, 전망쉼터, 덱, 경관조명 등을 설치한다. 

홍태용 시장은 지난 21일 대청계곡 사업 현장과 누리길을 둘러보며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휴식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당부했으며 이날 방문은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을 병행했다.

이런 가운데 대청계곡 누리길은 올해 3월 계곡 입구에 개장한 ‘국립 용지봉자연휴양림’과도 시너지를 내고 있다. 국립 용지봉자연휴양림은 대청계곡 입구 58ha 부지에 숙박시설과 어린이놀이시설, 목공예체험장, 산책로 등을 갖춘 시설로 이곳을 찾는 이용객들은 계곡으로 난 누리길을 걸으며 슬로시티 김해의 매력을 한껏 누리고 있다. 


등산을 좋아한다면 누리길에서 곧장 낙남정맥 한 구간인 용지봉까지 올라도 좋고 용지봉 아래 장유사까지 올라도 산 아래 펼쳐진 장유 시가지를 내려다보며 세상 근심을 잊을 수 있다. 장유사는 우리나라 불교 남방 전래설이 서린 사찰로 인도에서 건너와 우리나라 최초로 불법을 전파했다고 전하는 장유화상의 사리탑(경남문화재자료 제31호)이 있다. 

이외에도 누리길 인공폭포에서 부근 주차장 쪽으로 항하면 자녀들과 시간을 보내기 좋은 대청도시숲(유아숲체험원)이 나온다. 대청도시숲은 축구장 면적의 4배에 달하는 면적에 대나무숲과 창의놀이공간, 신체발달공간, 체험놀이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홍태용 시장은 “대청계곡 일원은 장유 시가지에서 접근성이 좋아 사시사철 많은 시민들이 찾는 슬로시티 김해의 대표적인 휴식공간으로 일대 대다수 수종이 활엽수여서 가을 단풍을 즐기기에도 좋은 장소”라며 “더 좋은 환경으로 시민들에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

페이지담당 :
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330-30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