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김해 펼침 수산물 방사능 안전정보 본문상단으로 이동

  • 게시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고 싶으면 분은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김해시, 맞춤형 지역특화 인구정책 발굴로

작성일
2021-11-17 18:24:35
담당부서 :
기획예산담당관
작성자 :
임종민
조회수 :
378
전화번호 :
055-330-6733

-

-


김해시, 맞춤형 지역특화 인구정책 발굴로 
인구구조 변화 대응전략 마련 총력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맞춤형 지역특화 인구정책 발굴로 인구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한다고 15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89개 인구감소지역을 지정하고 지방소멸대응기금 1조원, 52개 국고보조금사업(2.5조원)을 활용하여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인구감소지역 지정·지원』계획을 발표하였다. 

김해시는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았지만 향후 발표 예정인 인구감소지역 이외 기초지자체 지원사업에 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인구감소지역 이외 지역에 대한 지원책을 지속 건의·요청하고 중앙의 지원책 발표에 따라 지방활력계획을 수립하고 특화사업, 시책 발굴로 공모사업을 준비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초광역협력 특별지자체인 부울경 메가시티가 공동수행사무를 결정하고 출범작업에 착수함에 따라 인근 자치단체간 생활협력체계 등을 구축하여 공동대응전략 마련에도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가속화되는 저출산과 청년 유출에 따른 인구 감소에 대응하고자 
5개 분야(결혼․출산, 양육․교육, 일자리, 주거․정주환경, 고령화) 152개 맞춤형 사업으로 구성된 인구정책 이행상황을 점검한다. 

이를 위해 시는 2021년 인구정책 신규사업 평가와 시상을 추진한다. 김해시인구정책위원회의 심사와 시민·공무원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한 다음 상위 우수시책 4건을 선정해 12월 시상할 예정이다. 

시는 사업 효과 검증 후 우수사업을 시상해 사업추진 동기부여와 동시에 신규사업 발굴을 활성화하고 지원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7월 50개 사업을 발굴하고 13개 담당부서에서 진단한 결과 단기도입 가능한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급·간식비 지원사업 ▲청년사업가 초심 롱런 프로젝트 ▲신혼 첫 주택 리모델링 비용 지원사업 ▲1인 가구 지원센터 지정 및 시범사업 시행 등에 대해 내달 개최되는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회의에서 우선순위를 정해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나머지 사업에 대해서도 정책 추진 여건 개선을 통해 확대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허성곤 시장은 “초저출산과 청년의 대도시 유출 등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맞춤형 인구정책을 연속성 있게 지속 추진할 예정이며 일시적인 인구 늘리기 정책에서 벗어나 실효성 있는 인구정책을 발굴·확산하고 변화하는 인구 구조에 대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330-30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