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집콕 생활-로제트편

작성일
2021-03-09 15:59:46
조회수 :
381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집콕 생활-로제트편
안녕하십니까? 저는 화포천습지 생태해설사 담비 신은숙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친구들은 추운 겨울을 어떻게 보냈나요?
우리는 날씨가 추우면 집에서 따뜻하게 지낼 수 있죠?
하지만 산에 있는 나무들은 어떨까요? 들판에 있는 풀들은요?
맞아요. 식물들은 따뜻한 곳으로 이동을 할 수가 없어요. 그럼 식물들은 겨울동안 어떻게 추위를 피했을까요? 
식물들은 겨울눈으로, 씨앗으로, 땅속뿌리로 그리고 또 다른 자신만의 방법으로 추운겨울을 보낸답니다.
오늘은 잎을 내어 겨울을 보내는 식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들레 꽃사진>
친구들~ 이 꽃을 본적이 있나요? 이름은 아나요? 맞아요. 민들레입니다. 
그럼 여기서 잠깐 O, X 퀴즈~ ‘민들레는 겨울에도 우리들 주변에 피어있습니다’ 
맞으면 O, 틀리면 X, 몸으로 표현해 주세요. 
정답은 O~~~
민들레는 겨울에도 우리들 주변에 피어있습니다. 본 적이 없다구요?
우리가 아는 노란 꽃이 아닌 장미꽃잎처럼 펼쳐진 풀잎으로 겨울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바로 이런 모습으로 말이죠. 

<민들레 로제트사진>
이런 모습은 본 적이 있죠?
이렇게 장미꽃처럼 펼쳐진 잎으로 겨울을 나는 식물들을 로제트식물이라고 합니다.

<로제트 PPT>
무슨 식물이라고요? 맞아요. 장미꽃잎처럼 펼쳐진 로제트식물이에요. 
다른 말로는 방석식물이라고도 하는데 왜 방석식물이라고 부를까요? 그렇죠. 
펼쳐진 모양이 방석 같아서 방석식물이라고 불러요. 친구들이 보기에도 방석처럼 보이나요?

<PPT>
이 식물들은 어떻게 풀잎으로 추운 겨울을 이겨냈을까요?
그 비밀은 바로 서로 겹치지 않게, 넓게, 그리고 납작하게 펼쳐진 풀잎 때문입니다.
풀잎끼리 겹치지 않고 넓게 펼쳐져 있어야 약한 햇빛에도 광합성을 많이 할 수 있겠죠?
그리고 바닥에 납작 붙어있어야 겨울의 매서운 바람을 피할 수 있구요, 땅의 따뜻한 지열을 받을 수 있답니다. 또 작은 털이 있어 잎이 어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PPT>
친구들~ 로제트식물들은 겨울에 잎을 내고 있으면 추울 텐데 왜 나와 있을까요?
로제트식물은 봄이 되면 다른 식물들보다 빨리 꽃을 피울 수 있어요. 그리고 곤충들의 도움을 받아 씨앗을 빨리 만들 수 있답니다. 로제트식물은 참 부지런한 식물인 것 같아요. 
그럼 지금부터 화포천습지의 로제트식물을 소개하겠습니다.

<꽃마리 PPT>
친구들~ 이렇게 생긴 식물을 본 적이 있나요?
동글 동글 동그란 잎이 예쁜 이 식물은 봄이면 ◆ 파란색 꽃을 피우는 꽃마리입니다. 

<꽃다지 PPT>
이 식물은 작고 귀여운 꽃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꽃다지입니다.
선생님이 보기에는 꽃다지의 잎들이 한송이 꽃처럼 보여요. 친구들은 어때요? 꽃다지에는 ◆ 노란색꽃이 피는데 정말 작고 귀엽죠? 

여기서 잠깐 O, X 퀴즈~ 로제트식물은 먹을 수 있을까요? 
먹을 수 있으면 O, 먹을 수 없으면 X, 몸으로 표현해 주세요. 
정답은 O~~~ 대부분의 로제트식물들은 먹을 수 있어요. 
로제트식물은 겨울동안 만든 영양분을 뿌리와 잎에 저장하고 있어서 맛이 달고 우리 몸에 좋아요. 우리가 봄에 먹는 봄나물의 대부분이 로제트식물입니다. 

<냉이 PPT>
특히 이 식물을 많이 먹습니다. 친구들은 먹어 본 적이 있나요? 
된장국에 넣으면 맛이 좋은 냉이입니다. 오늘 저녁에는 냉이된장국! 어떠세요?
냉이는 ◆ 흰색 꽃이 피고 나면 하트모양의 주머니가 생기는데 그 속에는 냉이의 씨앗이 숑숑 들어있습니다.

<봄맞이 PPT>
친구들~ 이 식물은 잎이 어떻게 생겼나요?
선생님이 보기에는 부채를 펼친 것 같이 보여요. 이 식물에는 ◆ 친구들 손톱보다 작은 하얀색 꽃이 핀답니다. 봄을 맞이하는 꽃이라고 봄맞이라고 불러요. 이름이 정말 예쁘죠?

<점나도나물 PPT>
이 식물은 점나도나물입니다.
앞에서 선생님이 로제트식물의 잎에는 털이 있다고 이야기를 했죠? 털이 보이나요? 털이 몇 개인지 세어볼까요? 하나, 둘, 셋.... 정말 많죠? 그래서 겨울을 잘 이겨낼 수 있어요.
점나도나물에는 ◆ 끝이 갈라져서 기다란 하트가 다섯 개인 꽃이 핀답니다.

<민들레 PPT>
이 식물은 본적이 있나요? 
맞아요. 앞에서 선생님이랑 같이 봤어요. 바로 ◆ 민들레입니다. ‘민들레 홀씨되어’라는 노래가 있는데 민들레는 홀씨가 아닌 씨앗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홀씨는 고사리나 버섯처럼 수정없이 만들어지는 포자를 말해요. 민들레 씨앗은 작고 가벼운 털이 있어서 바람을 타고 멀리 날아갑니다. 이런 민들레 씨앗의 모습을 보고 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었어요. 그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낙하산입니다. 정답을 맞춘 친구가 있나요? 정답을 맞춘 친구는 자리에서 일어나 만세를 하며 야호~ 외쳐주세요~ 우와~ ‘야호’ 소리가 아주 크게 들리네요.

<로제트 PPT>
화포천습지에는 꽃마리, 꽃다지, 냉이, 봄맞이, 점나도나물, 민들레 말고도 많은 로제트식물들이 있습니다. 친구들 집 주변에도 많이 있구요. 로제트파우치를 만든 후에 부모님과 함께 로제트식물을 찾아볼까요? 그리고 로제트식물을 만나면 ‘추운 겨울을 이겨내느라 수고 했어’ 하고 한번 쓰다듬어 주세요.  

자 이제 만들기를 해 볼까요?
받으신 집콕 키트를 준비해주세요. 
만드는 과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 먼저 면파우치를 평평하게 펼치고, 저희가 드린 도안과 사진을 참고하셔서 다양한 로제트식물 을 그립니다. 밑그림은 연필로 연하게 그리면 지우개로 지울 수 있어요.
◆ 그리고 패브릭크레용으로 예쁘게 색칠을 합니다. 색칠을 마치고 나면 ◆ 면파우치 위에 종이를 깔고 다리미의 온도를 높여서 30초정도 꾸욱 눌러줍니다. 그러면 면파우치를 빨아도 색깔이 빠지지 않아요. ◆ 짜잔~ 로제트파우치 완성~~~ 친구들의 멋진 작품을 기대할게요~ 꼭 사진 올려주세요.

◆ 오늘은 화포천습지생태공원 비대면프로그램 슬기로운 집콕 생활 로제트편을 보셨는데요, 즐거우셨나요? 
우리 친구들과 함께 화포천습지에서 로제트식물을 관찰하는 날이 빨리 오길 기원하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내지의 3번을 참고하셔서 꼭 인증사진과 후기를 남겨주세요. 
◆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페이지담당 :
화포천습지생태공원
전화번호 :
055-342-983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