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화포천습지 탐험

작성일
2021-04-30 11:15:53
조회수 :
473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신나는 화포천습지 탐험
1.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물과 흙과 생명이 숨쉬는 화포천습지생태공원 생태해설사 오리선생님 김향원입니다.

2. 오늘은 화포천습지생태공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화포천습지는 화포천의 중류부터 낙동강과 만나는 곳까지 만들어진 국내 최대의 하천형 습지입니다.
멸종위기 동식물 24종과 습지에 살고 있는 다양한 생물 812종이 있습니다. 
4. 화포천 습지의 모습입니다.

5. 화포천습지 생태박물관 옆에는 개구리산이라고 불리는 조그만한 동산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옛날부터 전해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봉하마을 앞에 뱀산이라고 하는 긴 산이 있는데 이 산과 개구리산이 마주 보고 있습니다.
마치 뱀이 개구리를 잡아 먹기 위한 것처럼 보인답니다. 
하지만 이 뱀은 개구리를 잡아먹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뱀산 옆의 학산이 있어서 개구리를 잡아먹으려는 뱀을 노려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6. 화포천 습지는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요?
 화포천습지는 하천형배후습지라고 합니다.
말이 조금 어렵죠?
하천형 배후습지란 평상시에는 물이 상류에서 하류로 흐르지만 하천의 하류에 있는 큰 강에서 홍수가 나게되면 그 물이 거꾸로 하류에서 상류로 흐르게 됩니다. 
그럼 물이 거꾸로 올라오다가 주변의 낮은 지역이 잠기게 되고 바로 이곳이 습지가 됩니다.

7. 잠시 평상시 화포천 습지의 모습을 느껴볼까요?

8. 화포천 습지의 목도를 따라 걷게 되면 습지를 잘 느낄 수 있습니다.
9. 올봄에는 벚꽃이 참 아름답게 피었어요. 멋지죠?

10. 비가 온 후 범람한 화포천 습지의 모습입니다.
화포천습지 생태공원이 있는 지역은 낙동강의 물의 높이와 비슷해 비가 많이 오면 낙동강에서 물이 넘쳐 흘러 홍수가 일어납니다.
11. 이렇게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홍수는 영양물질을 공급해주고 육지화를 막아 화포천의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12. 화포천습지는 수많은 생물들이 함께 살아가는 생명의 터전입니다. 습지는 지구온난화를 막아주고, 홍수와 가뭄을 막아주며 물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계절마다 바뀌는 습지의 풍경은 아름답고 우리들에게 즐거움과 휴식을 줍니다.
13. 화포천 습지는 사계절마다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봄이면 버드나무 씨앗이 눈처럼 날리고, 
여름이면 노랑어리연꽃이 물가에 피어납니다.
가을이면 물억새와 갈대가 물결을 치고, 
겨울이면 겨울 철새들의 세상이 됩니다.

14. 화포천습지는 하천을 따라 큰기러기뜰, 노랑부리저어새뜰, 노랑어리연꽃뜰, 퇴래뜰, 창포뜰, 물억새뜰이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을 가지고 있어 그에 따라 볼 수 있는 새들이 다릅니다.

15. 이 불빛은 누구일까요?
반짝반짝 늦반딧불이 불빛입니다.
예쁘죠?

16. 날개가 퇴화된 암컷 늦반딧불이와 하늘을 날아다니는 수컷 늦반딧불이는 가을밤 화포천 습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17. 하늘을 멋지게 날고 있는 이새는 누구일까요?

18. 네 맞아요. 이 새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 독수리입니다. 독수리는 날개짓을 하지 않고 상승기류를 이용해 하늘을 납니다.
19. 독수리는 무척 사나울 거라는 생각과는 달리 사냥하지 않고 죽은 동물만 먹는 온순한 자연의 청소부입니다.

20. 독수리는 화포천 습지를 찾는 겨울 철새입니다.
매년 겨울이 되면 찾아오는 독수리들에게 먹이 주기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친구들도 기회가 되면 꼭 한번 와보세요.

21. 이건 누구의 알일까요?

22. 네 맞아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참개구리입니다. 앞다리에 비해 뒷다리 근육과 물갈퀴가 잘 발달되어 헤엄을 잘 칩니다.

23. 청개구리는 발가락끝에 끈적끈적하고 동글한 빨판이 있어서 수직 벽이나 나무도 잘 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뭇잎과 색이 거의 같아서 눈에 잘 띄지않아 가만히 숨어있다가 가까이 오는 벌레를 잡아 먹습니다.

24. 지금까지 화포천습지와 습지의 생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화포천습지에서 더 많은 야생동물들이 살아 갈 수 있도록 환경과 생태를 보전하는데 우리 모두 더욱 노력해야겠습니다. 
이제 마지막 활동으로 개구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25. 유튜브에 만들기 동영상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만들기 재료는 개구리 팰트1개, 나무판2개, 스펀지3개, 팰트스티커1개, 양면테이프3개, 눈알2개 네임펜입니다.
만들기 재료가 다 준비되었나요?

26. 먼저 나무판 2개를 겹쳐 가운데에 팰트를 붙이고,
2개 나무판 안쪽에 양면테이프를 붙인후, 스펀지3개를 나란히 붙인 다음 하나의 나무판 위에 스펀지 3개를 붙여주세요.

27. 다음은 나머지 나무판을 스펀지 쪽으로 접어 붙이고,
 눈 뒷면 스티커를 제거하여 눈을 붙인 다음 네임펜을 이용하여 개구리 무늬를 그려주세요.

28. 개구리 뒷면에 양면테이프를 붙여 둥근 나무판 위에 개구리를 붙인후 엉덩이 부분의 나무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개구리가 점프를 해요.

29. 드디어 개구리 만들기 완성
우리 친구들이 만든 개구리도 점프를 잘 하나요?
오리 선생님은 화포천 습지에서 하루빨리 친구들과 함께 개구리 멀리뛰기 시합을 할 수 있는 날을 기다릴께요.

30. 여러분 안녕~~건강하게 지내고 다음에 또 만나요.

페이지담당 :
화포천습지생태공원
전화번호 :
055-342-983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