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명 김해 도예인의 중심지 오묘한 분청도자 매력에 빠지다 살아 숨쉬는 과거, 박물관을 가다 - 6) 김해시분청도자박물관

작성일
2021-03-31 10:19:35
담당부서 :
박물관
작성자 :
분청도자박물관
조회수 :
201
전화번호 :
-
-물, 한국 전통 찻사발 모티브
-제작과정 보고, 도자 구매도 가능
-4월 6일 도자체험프로그램 재개

-25년간 매년 10월 도자기축제
-지역도예산업발전 중심지 역할


 김해시는 15세기 활발히 생산됐던 '분청사기'를 가장 오랫동안 발전·보존해온 것으로 알려진 도시이다. 40여 년 전부터 도공과 학자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던 김해시는 김해분청도자기축제 등 다양한 문화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최대 분청사기 도예도시 중 하나로 발전해왔다. 오묘한 빛과 기법으로 우수함을 인정받고 있는 김해 분청도자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곳, 바로 김해분청도자박물관이다.
 
◇전통 찻사발 모티프 외형 = 진례면 소재 김해분청도자박물관은 지난 2009년 국내 최초의 분청도자 전문전시관으로 첫 발을 내디뎠다. 2018년 제2종 박물관으로 등록되면서 '김해분청도자박물관'으로 명칭을 바꿔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후 박물관은 전시뿐 아니라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과 각종 행사를 통해 김해 분청도자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도자산업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박물관 건물은 한국의 전통 찻사발을 모티프로 제작됐으며, 그 옆으로는 전통가마를 설치해 관람객이 직접 분청 도자의 제작 과정을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내부는 1층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2층 도자판매장, 수장고, 세라믹스튜디오(도자체험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분청도자 전시부터 구매, 체험까지 = 1층 상설전시실에서는 분청사기의 개념, 특징, 변천과정, 형태·문양·기법에 대한 설명과 분청사기 생산조건·제작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김해의 분청사기'라는 주제 아래 기록에 따른 김해 분청도자 이야기와 총 3592점의 분청사기가 출토된 김해 상동 분청사기 가마터의 모습이 전시돼 있다.
 
박물관에서는 이밖에도 기증유물관, 소장품관, 대한민국 분청도자대전수상작관, 재현품관 등 특색 있는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대한민국 분청도자대전수상작관'에서는 역대 공모전 수상작의 예술성을, '재현품관'에서는 김해도예협회 회원들이 심혈을 기울여 재현한 국보급 분청사기 작품들을 확인할 수 있다.
 
 2층 도자판매장에서는 김해도예협회 회원들이 제작한 식기, 다기뿐 아니라 예술작품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2000원의 작은 식기부터 시작해 고가의 도자 작품까지 직접 확인 후 구입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세라믹스튜디오(도자체험관)의 다양한 프로그램 역시 김해분청도자박물관에서만 만날 수 있는 즐거움이다. 이곳에서는 분청토를 이용한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분청머그컵 꾸미기 △도자기인형·도자액자 꾸미기 △물레체험 등의 도자체험을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던 세라믹스튜디오 체험 프로그램은 내달 6일부터 재개될 예정이다.
 
◇명실상부 분청도자 중심지로 발돋움 = 김해분청도자박물관은 김해도예협회 회원들을 포함한 김해시 도예인 130여 명의 중심 시설이자 김해의 우수한 도자기를 알리는 관광콘텐츠로서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매년 10월 경 펼쳐지는 '김해분청도자기축제' 역시 김해분청도자박물관과 그 일대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김해분청도자기축제는 1996년부터 진행돼 약 25년간 김해도예협회인들의 작품을 확인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지역 대표 축제로 자리 잡아 왔다.
 
이밖에도 지역도자산업 발전을 위해 김해도예협회와의 기획 전시를 매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매년 1000여 점 이상의 도자 작품이 판매되는 △5만원의 행복전과 △상·하반기 초대개인전 △기획전시 'COFFE&TEA' △특별기획전 '세라의 집' 등이 있다.

박물관은 2010년부터 시작된 '대한민국분청도자대전'를 주관해왔으며 이를 토대로 지역도예산업발전을 위한 중심지 역할을 해내고 있다. 또한 박물관 별관에 위치한 전통가마를 활용, △전통가마불지피기캠프 △우리가족 도자만들기 △성인도예교실 △어린이도예교실 등의 교육행사를 진행해 지역민과 함께하는 박물관의 모습 역시 돋보인다.

[출처:김해뉴스 ㅣ 김미동기자 ㅣ 2021.03.30.]
페이지담당 :
분청도자박물관
전화번호 :
055-345-6037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