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판은 실명으로 운영하며 비실명, 상업성 홍보, 특정인 비방, 명예훼손 우려, 저속한 표현, 반복민원 등 부적합한 내용에 대해서는 관리자가 예고 없이 공개글을 비공개로 전환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시정과 관련 없는 내용 등에 대해 답변이 필요 없다고 판단될 때에는 답변하지 않음을 알려드리며, 제시한 각종 의견 등에 대하여는 민원사무(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로 접수되지 않으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실 경우에는 전자민원(국민신문고)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민원(국민신문고) 바로가기

단순 질의나 일반적인 민원사항은 김해시 누리집 내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질 수 있으며, 동일사항(유사사항)에 대하여 다수로 게시된 글은
「다량민원게시판 」으로 옮겨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등록하신 내용은 가능한 접수 후 7일 이내(휴일 제외)에 답변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시내용으로 인한 문제발생시 법적책임은 전적으로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 민원인 정보보호 안내

귀하의 민원내용은 관련법에 따라 보호되며, 특히 부패·공익신고에 해당될 경우 공익신고자보호법에 따라 신고자는 보호되고 지원됨을 안내드립니다.

[교통/환경] 김해시 장애인콜택시 운행범이 넓혀주세요.

작성일
2013-02-14 21:25:48
작성자
최○○
진행상태:
답변완료 [교통/환경]
조회수 :
1939
안녕하세요. 
저는 지체장애1급 근육장애인 김해시민 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이번에 국토해양부장관께서 교통약자콜택시 이동범위 확대를 시행 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 창원에 가보니깐, 창원시는 2주전에 부산광역시 전지역 운행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창원에서 부산 거리 보다, 김해에서 부산으로 가는게 거리도 가깝습니다.
김해보다 먼 창원도 부산전지역운행 하는 " 장애인이동권리확보 " 해주는데 김해시는 왜 하지 않는겁니까? 예전에 김해시 장애인콜택시 관련 직원이랑 통화한적 있습니다.
직원 말씀으로는 김해시에서 부산을 이용하시는 콜이용자가 많지 않아서, 현재는 운행관련 통계를 보고 반영할 계획이라고 하셨습니다. 
근데 이 말씀에는 모순이 있습니다.
아니 부산관공서, 대학병원, KTX역만 운행을 하다보니, 김해시 장애인들이 이용을 제데로 못해서 부산지역을 잘 가지 않는거 아닙니까? 그래놓고 김해시 장애인분들은 부산을 잘 안가시니 궂이 전지역으로 운행을 할 필요 없다라는게 납득이 가질 않고요.

그리고 김해시 장애인콜택시 이용자 범위도 문제 입니다.
65세이상 노인, 임산부, 국가유공자까지 포함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니 애초에 김해시 장애인콜택시 차량을 실내 구조를 보십시요. 
저게 보행이 가능한 장애인들을 태워 다니라고 그렇게 개조를 한 것 입니까?
휠체어탑승이 가능하게 일부러 뒷좌석도 때어버리고, 만든거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우선적으로 휠체어이용 고객을 중점으로 운행을 하셔야 된다고 봅니다.
더불어 65세이상 노인, 임산부, 국가유공자 여기에 해당 되는분들은 김해시 따로, 김해시 택시회사랑 연계해서 따로 요금감면 혜택을 주던지, 카드를 발부해서 일반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 되는걸로 봅니다.

휠체어 타신분들이 일반택시 이용하기 싫어서 이용안하는겁니까?
일반택시는 휠체어랑 전동휠체어를 드렁크에 넣기 힘드니깐 개조된 차량을 이용하는거 아니겠습니까?
저희 같이 휠체어랑 전동휠체어 탄 장애인들도 일반택시 이용가능하면 이용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여건이 되질 않으니, 장애인콜택시 개조된 차량을 이용하는거 아니겠습니까?

존경하는 김맹곤 김해시장님 부탁드립니다.
이런 문제점들을 개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답변

작성일
2013-02-21 18:18:25
안녕하십니까? 
김해시장 김맹곤입니다.

우리 시 인터넷 홈페이지“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먼저 교통약자 콜택시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건의하신 이용지역 확대와 이용대상 조정 요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교통약자 콜택시의 이용대상과 이용지역에 대해서는 「김해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조례」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조례 제17조(이용자 범위)에는 중증장애인 1,2급 및 일시적 휠체어 사용자, 국가유공자 1,2급,  65세 이상,  임산부 등 대중교통이 어려운 분들이 이에 해당되며, 조례 제16조 3항(이용지역 범위)에는 운행대수, 운행횟수를 고려하여 그 운영 범위를 부산광역시로 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우리 시에서는 교통약자 콜택시의 보다 원활한 운영을 위해 중증장애인 1,2급 및 일시적 휠체어 사용자만 콜택시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용지역은 관내와 경상남도 일대 및 부산 일부 지역(대학병원, KTX역사, 관공서 등)으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시에서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이용자와 이용지역 확대를 위해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위원회를 개최하여 고객의 편의와 형평성을 고려하여 확대여부를 결정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위원회 개최 시 귀하의 의견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화와 창조, 새로운 김해”를 지향하는 우리 시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시민소통팀
전화번호 :
055-330-099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