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배후도시 성공사례

친환경 에너지 도시

  • 덴마크 코펜하겐 국제공항 인근 신규로 조성된 공항복합도시에는 유니크한 디자인의 에너지 절감형 건축물(아파트, 상가, 오피스 등)들을 조성하여 젊은 층의 인구 유인
  • 스웨덴 말뫼시는 90년대 쇠퇴한 조선업 산단의 재개발을 위해 Bo01지구라는 친환경 에너지(100% 신재생 에너지 활용) 지구 조성으로 인구 유입
  • 두바이(UAE)는 태양광, 수소 등 석유 기반 에너지 생산에서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에 국가 차원의 관심도 증가
  • 아부다비(UAE)는 아부다비 국제공항 인근 Masdar 지역에 태양광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친환경 공항도시를 조성 중으로 아부다비 주요 행정기관과 공항 관련 종사자, 교육시설 등을
    집적하고 있음
Bo01지구 주거단지Bo01지구 주거단지
Bo01지구 터닝 토르소Bo01지구 터닝 토르소

복합 기능의 연계로 시너지 효과 창출

  •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배후도시는 업무지구와 산업지구로 구분하여 업무지구에는 월드트레이드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오피스 건물을 조성하여 다국적 기업들의 오피스 입주(임대)하고
    산업지구에는 제조업체와 물류업체 입주(임대)하여 제조와 물류기능 효율적 연계 가능함
    • 물류기업들은 스키폴 공항 인근에 위치한 로테르담항, 철도 시설을 이용한 복합물류 강점으로 유럽의 물류 허브 역할
  • 덴마크 코펜하겐 공항배후도시에도 친환경 주택 이외 대형 쇼핑몰, 호텔, 오피스 빌딩, 복합 아레나 등 체육‧문화 시설을 하나의 지구 내 집적화
  • 스웨덴 말뫼시는 쇠퇴한 조선산단에 대학 설립과 스타트업 거점, 산업단지, 친환경 주거지를 조성하여 게임산업 중심으로 IT 산업 활성화로 부흥에 성공(청년층 인구 유입 확대)
  • 두바이(UAE)는 두바이 공항을 중심으로 중동의 물류, 관광(컨벤션, 크루즈 포함), 금융 허브를 지향하며 이들과 관련된 기관, 시설 복합 개발
    • 특히 제벨알리항, 알막툼 공항, 항만-공항 연결 회랑, 프리존을 타국가에 비해 대규모로 조성하여 지리적 위치가 불리함에도 낮은 규제와 타 중동국가에 비해 예측가능한 국가시스템(종교적 제약 등)으로 서아시아(중동), 동유럽, 북아프리카의 물류 허브 역할 담당하고 있음
  • 아부다비(UAE)는 두바이 보다 경쟁력을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 아부다비 공항의 확장뿐 아니라, 두바이에 없는 엔터테인먼트 지구, 문화 지구를 전 세계 어디에서 볼 수 없는 럭셔리한
    시설들을 조성하여 중동지역에서 문화‧관광‧컨벤션의 새로운 거점이 되고자 함
스키폴공항 주변 개발지역스키폴공항 주변 개발지역

교육‧연구 기관 중심 산학연 체계

  • 덴마크 코펜하겐과 스웨덴 말뫼시의 최근 바이오 산업과 IT(게임) 산업의 발전은 지역에 위치한 대학(신규 설립 포함)을 중심으로 R&D 지원 등을 통한 기업과의 연계 강화, 관련분야
    스타트업 육성 거점 역할을 하면서 기술개발, 기업지원 및 전문인력 양성 체계를 확대해 가고 있음
  • 아부다비(UAE)도 엔터테인먼트 지구와 문화 지구의 성공을 위한 관련 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 인력양성 기관(마리나, F1 등)을 지구 내 유치하여 인력양성과 산업(관광 포함)의 발전이
    선순환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

공공투자 및 공공 개발‧운영

  •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배후도시(업무지구, 산업지구)는 배후도시가 위치한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개발하였고, 운영‧관리 또한 지자체가 만든 조직이 하고 있음
  • 코펜하겐, 말뫼시의 경우도 배후도시, 산업단지, 대학 및 스타트업 지원 기관, 시설들은 EU와 정부의 지원을 받지만, 관련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민간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기반 인프라는 지자체가 재원을 마련하여 투자하고 있음
  • 두바이의 대규모 프리존 또한 공공으로 개발하여 임대 형식으로 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다양한 비즈니스 수용과 전환에 매우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음
  • 아부다비는 석유로 얻은 풍부한 국가 재정으로 공항배후도시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타당성을 검토하면서 추진할 수 없는 초거대 사업들을 다수 추진하고 있음

대중교통 연계(공항-공항복합도시-기존 도시)

  • 외레순대교를 통한 덴마크 코펜하겐과 스웨덴 말뫼시의 연결은 국경을 초월한 초광역 경제권의 탄생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코펜하겐 공항 등과 말뫼시의 연결을 위해 도시철도 추가 도입 고려 중임
  • 코펜하겐은 공항과 공항배후도시, 기존 도시를 도시철도로 연결하고 있으며, 특히 공항 인근 도시에서 공항 연계를 위해 자전거 고속도로 건설 추진 중임
  • 스키폴 공항은 공항배후도시와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인근 도시 그리고 독일, 프랑스 등 인근 국가와의 철도 연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교통망이 스키폴 공항과 배후도시가 유럽의 허브 역할을 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고 있음
  • 두바이아부다비는 공항과 배후도시를 연계하는 대중 교통체계는 부족하지만 상호간 상생발전을 위해 에티하드 철도, 도시철도 연장 등의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중에 있음
    • 두바이와 아부다비는 물류와 관광을 핵심 기능으로 두고 있어 두 지역의 연계를 위한 도로(8차선 규모)를 3개 조성하여 화물차 전용도로와 도심과 가까운 주도로는 화물차 통행을 막아 두 기능이
      상충되지 않도록
      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