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물류플랫폼이란

물류 환경의 자동화/정보화/지능화를 위하여 ICT가 결합된 스마트 물류 전 분야 (운송-하역-보관-분류-포장-배송)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관리/활용하여 다양한 차세대 물류 서비스를 창출하도록 도와주는 기반 인프라

트라이포트 기반 디지털 물류플랫폼 개념도

트라이포트 기반 디지털 물류플랫폼 개념도

물류용어

B2B
(Business to Business)

  •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B2C
(Business to Customer)

  •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C2C
(Customer to Customer)

  •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풀필먼트

  • 물류전문업체가 물건을 판매하려는 업체들의 위탁을 받아 배송과 보관, 포장, 배송, 재고관리, 교환․환불 서비스 등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 (ex. 아마존, 쿠팡 등)

GDC
(Global Distribution Center)

  • 소비지역 인접 국가에 미리 물품을 보관한 후 전자상거래 물품을 국가별 주문에 맞춰 재포장 및 국외로 반출하는 국제물류센터

니어쇼어링

  • 기업이 생산 및 서비스를 위한 업무를 이전할 때, 본국과 가까운 인근 국가로 이전하는 것.(오프쇼어링과 리쇼어링의 중간 형태)
    • 기업이 본국과 가까운 지역에서 생산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송비와 시간을 절약하고, 본국의 노동력과 자원을 활용하는 장점
      (코로나 19이후 공급망 불안이 심화되면서 주목)

오프쇼어링

  • 기업이 비용 절감을 위해 기업의 생산이나 서비스 등 업무 일부를 해외 국가로 이전하는 전략

리쇼어링

  • 해외에 나가 있는 자국기업들을 각종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자국으로 불러들이는 정책

복합물류시스템

  • 화물을 포장하는 단계에서 이를 ‘항공화물’로 분류해 이후 해상․육로 과정에서 별도 검색 없이 국경을 통과하도록 하는 복합물류
    시스템

퍼스트 마일

  • 제품이 생산시설, 창고 또는 공급망의 출발지에서 운송 및 물류시스템에 투입되는 단계
    (원자재 조달에서 생산, 그리고 완제품이 물류 거점 및 판매점으로 배송되는 과정)

미들 마일

  • 제품이 물류거점에서 물류센터, 대리점 또는 허브 터미널등으로 운송되는 과정

라스트 마일

  • 배송 단계의 마지막으로 소비자에게 직접 택배 배송 받는 과정

엑스트라 마일

  •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된 후에 이루어지는 사후 서비스 (제품 설치, 수리, 반품 등)

로지스틱스
(Logistics)

  • 원래는 전시에 무기, 식량 등의 보급을 행하는 병참술 → (비지니스 로지스틱스) 물류합리화를 위해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생산
    단계에서의 물자 이동을 비롯하여 판매를 위한 물적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물류체계를 기업의 경영 전략에 부합되도록하는
    전략시스템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공급망
    관리 시스템

ICD
(Inland Container Depots)

  • 컨테이너 내륙 통관기지 (ex. 양산 물금)

IFT
(Intergrated Freight Terminal)

  • 도로, 철도 등 두 종류 이상의 운송 수단간의 연계수송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물류터미널 (ex. 양산 물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