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소통

시민의 목소리 운영

  • 운영기간 : 상시운영
  • 주요내용 : 시민의 고충 및 각종 건의사항 수렴 및 해결방안 모색
    ✽ 시장에게 바란다, 직소민원, 다수인관련민원 등
  • 운영방법 : 매주 시민의 목소리 취합 → 담당부서 지정 → 부서 처리 결과 취합 및 공개

고교생 정책 공모전 개최

  • 참가대상 : 관내 고등학교 재학생
  • 공모기간 : 매년 4월 ~ 6월 중(상반기)
  • 공모주제 : 공약사업, 현안사업 활성화 등 시정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 심사근거 : 「김해시 제안제도 운영 조례」제10조
  • 향후계획 : 제안을 실제 정책으로 반영

시정발전 정책 공모전 개최

  • 공모대상 : 시민, 공무원
  • 공모기간 : 매년 10월 ~ 11월 중(하반기)
  • 공모주제 : 공약사업, 현안사업 활성화 등 시정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 심사근거 : 「김해시 제안제도 운영 조례」제10조
  • 향후계획 : 제안을 실제 정책으로 반영

김해시정 BEST 10 선정

  • 선정대상 : 올 한해 우리시가 시행한 모든 시책 중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도가 높은 시책(공약 등)
  • 선정방법(온․오프라인 설문조사)
    • 1차 심사 : 부서별 2건 이내 제출 후 20건 내외 선정
      * 시정발전 기여도, 시책 파급력, 예산절감, 우리시 위상제고 등을 기준으로 선정
    • 2차 심사 : 시민·공무원 대상 온·오프라인 설문조사 실시 후 설문조사 득표순으로 1위~10위 최종 결정
  • 설문조사 대상 및 방법
    • 시 민
      • 온 라 인 : 김해시청 홈페이지를 통한 설문조사(본인인증 후 실시)
      • 오프라인 : 관공서 방문 시민 대상 설문지 직접 전달
    • 공무원 : 새올행정 설문조사 메뉴 등록
  • 향후계획 : 선정부서 포상 및 선정결과 대시민 공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 예산편성 과정 등 예산관련 주민참여 활성화
    • 김해시 주민참여예산제 조례 개정 및 지방재정법 개정
  •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분과위원회 구성
    • 연령별․지역별․계층별 균형있는 구성 (공개모집, 읍면동장 추천, 시민․사회․직능단체, 기관 등 추천)
    •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대한 심의 및 우선순위 조정
  •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
    • 공무원, 위원, 일반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 재정역량 강화 * 주민참여예산제도 이해와 주민제안사업 공모 신청방법 등
  •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홍보 강화
    • 시 홈페이지, 포스터, 보도자료, 시민사회단체 홍보문 발송
    • 주민의견수렴 결과 공개
  • 운영체계
    1. 주민의견수렴 (5월31일한)
    2. 제안사업 타당성, 실효성 검토 (6월)
    3.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7월)
    4. 의회 심의의결 (11~12월)
    5. 사업부서 예산편성(9~10월)
    6.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8월)
  • 주민 의견 수렴 방법 다양화
    • 시민 설문조사
      • 설문기간 : 2018. 5월 중(공고일로부터 20일간)
      • 설문방법 : 인터넷(시홈페이지), 서면조사(읍면동 배부)
      • 설문내용 : 2019년 예산편성 방향, 분야별 중점투자 방향 등
    • 주민제안사업 공모
      • 기 간 : 연중(집중접수 : 2018. 5월 중)
      • 참여방법 : 사업제안서 작성 후 인터넷, 서면, 이메일 접수
    • 시홈페이지 : 시민참여→ 주민참여예산→ “예산편성에 바란다”
    • 추진절차
      1. 사업신청 시민 (직접, 홈페이지,메일 등)
      2. 분류제안사업별 분류 (기획예산담당관)
      3. 부서 검토제안사업 구체화 및 타당성 등 검토
      4. 분야별 사업우선 순위선정 분과위원회
      5. 최종사업순위선정 주민참여 예산위원회
      6. 예산편성 사업부서
      7. 의회제출 최종 선정된 제안사업 의회제출
      8. 제안결과공개홈페이지를 통해 반영내역 공개

김해 SNS 운영 및 홍보

  • 정책이슈 및 다양한 시정 소식을 온라인에 적합한 콘텐츠로 제작, 블로그 및 SNS를 통해 효과적으로 홍보
  • 신규채널 도입으로 다양한 계층 연령대의 시민과 소통 확대
    • 신규채널 : 카카오톡플러스친구 개설
    • 기존 운영채널에서 반응이 미비한 대체채널 발굴로 신규 구독자 유입
  • 부서간 긴밀한 협업으로 시 대표 행사에 대한 콘텐츠 확산
    • 주요 행사진행시 해당 실과소와 사전 협의 및 기획을 통한 홍보 ※ 가야문화축제, 도자기축제, 진영단감제 등
  • 시민소통 창구로서의 역할 수행
    • SNS 민원 문의사항에 대해 댓글, 해당부서 이관, 관련정보 제공
    • 긴급 재난․위기사항에 대한 신속한 전파 및 대응 매뉴얼 전달
    • 평소 SNS를 접하지 않는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홍보방안 모색
  • SNS 시민참여 이벤트 강화
    • 시의성을 갖춘 이벤트로 시민들의 호응 유도 및 채널 구독자수 확보
    • 많은 팔로우층 확보를 위하여 보상을 늘려 질 높고 효율적인 이벤트 운영 (월1회 이상)
  • SNS 서포터즈 운영 활성화
    • 2018년 서포터즈 45명 선발, 서포터즈 원고 178건 게재
    • 시민들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콘텐츠 비율 높임
    • 외국인이 많은 시의 특성을 고려하여 외국인 서포터즈 운영

페이지담당 :
기획예산 담당관 기획팀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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