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초고령화 시대의 문턱에 서 있다. 젊은 세대의 결혼과 출산율은 급격히 낮아지고 청년들의 자립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지자체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김해시는 김해청년센터를 설립하여 청년들의 구직활동 및 교육을 지원하고 지역 청년들 간의 교류를 위한 활동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역량을 불어넣고 있다.
김해청년센터는 사업 및 취업, 창업, 민관 협력 활성화 등 청년을 위한 핵심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현재 운영하는 사업은 크게 4가지이다. 첫 번째 청년 성장 지원하는 사업으로 청년 성장 학교이다. 청년 공감 TALK TALK, 자격증 취득 뿐만 아니라 현장 경험까지 할 수 있는 청년 직업체험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다. 두 번째 청년 활동 지원 사업으로 청년 서포터즈단, 청년 동아리 활동비 지원하는 청년 동아리 활동 지원사업이 있다. 세 번째는 청년 교류 지원하는 사업으로 청년 축제, 청년 교류 체육대회, 요리 실력도 늘리고 친구도 만드는 소셜다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청년 공간 브랜딩 사업으로 청년 온라인 플랫폼, 현장에서 듣는 청년들의 이야기 찾아가는 청년센터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김해 청년들에게 힘을 보태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이 김해시의 청년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어 청년이 행복한 도시 김해가 되기를 희망한다.
-감정훈 시민기자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