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62 호 29페이지기사 입력 2024년 07월 01일 (Mon) 10:00

제261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이혜영 의원

해마다 지연되는 율하체육 공원의 신속한 조성을 촉구합니다.

비주얼 홍보

  • 이혜영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3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혜영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해마다 지연되는 율하 체육공원의 신속한 조성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현대인의 삶을 건강하게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생활체육은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김해지역에는 많은 스포츠센터와 클럽 등이 설치되어 있고 이를 통해 지역민들은 생활체육의 욕구를 해소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생활체육 시설이 김해 동부권역에 집중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장유를 비롯한 서부권역 지역은 자칫 생활체육의 사각지대가 되고 있습니다.



김해시는 2018년 초 율하신도시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체육공원 조성 사업을 발표하고 장유동 일대 7만 3천여m² 부지에 축구장, 족구장, 테니스장 등을 갖춘 체육공원을 2019년 착공해 2022년에 완공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부지가 그린벨트 등 개발제한구역으로 인해 사업추진이 불가함에 따라 2020년 초 국토교통부와 협의하여 대상 사업 부지를 일부 변경하고 국비와 시비 등 140억 원을 투입하여 완공 시기를 2년 늦춘 2024년 말에 준공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으나, 김해시가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또다시 완공 시점이 2025년 말로 지연되었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해를 거듭하면서 각종 자재 물가 상승 등으로 사업비가 30억 원이 더 상승하여 총 사업비는 170억 원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김해시는 올해 추경을 통해 부족한 사업비를 충당하고 2025년 1월에 공사에 착수하여 2026년 12월에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을 하고 있으나,

올해 김해시는 전국체전, 장애인체전 및 김해방문의 해, 메가이벤트 등  큰 행사들이 하반기에 개최될 예정으로 있어 추경예산 확보 여부도 불투명해 보입니다.



장유를 비롯한 서부권역 주민들은 체육공원의 조속한 완공을 통해 건강한 여가 생활을 즐기기를 기대하고 있으나, 체육공원 조성 사업의 계속된 지연으로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의원은 김해시에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첫째, 체육공원 조성 예산확보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십시오.

더 이상의 지연 없이 예산을 확보하여 차질없이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사업추진과 관련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주십시오.

체육공원 조성 진행 상황과 예산확보 현황에 대해 주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여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주십시오.



셋째,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가속도를 붙여주십시오.

시민들의 욕구를 반영한 체육공원 조성 사업추진에 가속도를 붙여 조속한 시일 내에 완공하여 서부권역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권리를 지켜주십시오.



시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여러분



생활체육은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행복이자, 보편적으로 누려야 할 시민의 권리입니다. 주민 누구나 내 집앞에서 마음껏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체육공원을 신속히 조성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서부지역 주민들의 염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지를 부탁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