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95 호 4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09월 30일 (금) 09:00

바이오가스, 김해 살림 살찌운다

한림 음폐수 바이오가스 에너지화시설 내 전력생산 시설민간 투자로 수익 창출

 축산폐수나 음식물쓰레기 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바이오가스와 용도가 없어 소각하는 잉여가스를 활용, 전력을 생산하고 폐열을 회수해 공급하는 음폐수 바이오가스 발전시설이 민간투자로 설치된다.
 김해시는 지난 9월 27일 코스닥 등록업체인 ㈜지엔씨에너지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한림 음폐수 바이오가스 에너지화시설에서 부족한 열병합발전시설과 송수전 선로를 설치하고, 발전 수익의 일부를 시에 지급하기로 했다.
 사업자인 ㈜지엔씨에너지는 발전 중 발생하는 폐열을 회수해 난방용 등으로 열을 공급하고, 전력은 한국전력에 판매해 수익을 낸다. 투자비용 회수 후 전체 시설을 김해시에 기부채납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시는 초기에 부지 임대료와 전력 판대 수익금으로 연 1억2,5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기부채납 후에는 매년 약 5억 원 정도의 순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
 청소과 관계자는 "사업자와 운영 인력을 지역에서 고용하고 공사발주 시 관내업체를 우선으로 선정하기로 한 만큼 지역 경제 활성화와 세수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