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798 호 6페이지기사 입력 2016년 11월 01일 (화) 09:50

제197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재금의원

장유지역 화물자동차는 어디에 주차할까요?

비주얼 홍보

  • 제197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재금의원1

제197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2016.10.28.)

장유지역 화물자동차는 어디에 주차할까요?     김해시의회 김재금의원

 존경하는 54만 김해시민 여러분, 시정을 대표하시는 허성곤 시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재금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장유지역 화물자동차는 어디에 주차를 할까요? 라는 주제를 말씀드리려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

 김해 서부권 장유지역은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면 현재 인구는 14만5천여명입니다. 인구가 팽창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도 있으나, 미처 도시계획에 반영되지 못하여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화물자동차 주차장문제입니다.
 현재 장유지역 자동차 등록대수는 6만4천110대(2016.9 월말 기준) 이면 이중 2.5톤 이상 화물자동차 등록대수는 1천9백13대입니다.
 화물자동차 등록대수가 1천9백13대지만 차고지 확보 관계로 타 지역에 등록하고 장유에 살고 계신 분,  그리고 장유 롯데물류센터 관련 평균 화물자동차 물동량이 235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미 조성된 골든루트 산업단지뿐만 아니라 앞으로 조성될 진례 테크노파크 산단 서김해일반 산단 등을 예상하면 장유지역에 등록되거나 주차 예상되는 차량이 3천여 대가 넘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그런데 장유지역에 이 많은 화물차가 주차할 공간이 있을까요?  없습니다. 가장 가까운 서김해 IC 부근 화물차 주차장에 주차가능한 대수가 64대이며, 지금  조성계획 중인 진영화물자동차 휴게소의 경우 화물차가 주차 가능한 대수는 166대에 불과합니다.
 그나마 장유에 거주하는 기사분이 진영에 주차를 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한 일입니다. 이러한 사실만 보더라도 화물차 주차장이 절실히 필요한 사항입니다.  
 도로변에 주차한 화물차들 때문에 화물차 뒷부분에 추돌하여 사망한 사건이 최근 2년동안 3건이나 발생하였습니다.( 2015년,2016년 김해서부서 관할)
 특히 주차한 차량 뒤로 사람이 불쑥 나와서 미처 발견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사고가 굉장히 많으며,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큰 교통사고가 날 뻔한 민원이 여러 번 접수되기도 했습니다.
장유지역 사업용 화물자동차 밤샘 주차단속 실적을 살펴 보면 2014-2016년까지 연 평균 110건 있습니다.
 이러한 단속에도 불구하고 주차할 공간의 부족으로 마땅히 주차할 공간이 없습니다.
 이러한 도로변 주차는 비단 운전자만의 잘못은 아닙니다.
 달리 주차할 공간이 없어서 그런 것을 어쩝니까?

 원활한 물류체계 구축을 통한 비용 절감 및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화물자동차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우리시는 화물차 교통량 대비 공영차고지가 없고, 급격한 도시 팽창으로 화물차 주차 공간의 절대부족으로 주민들의 불편이 야기되고 각종 교통사고의 예방을 위해 화물자 주차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관계공무원들께서는 면면히 검토하여 장기적이라도 장유지역에 화물자동차 주차장이 건립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