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976 호 9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01월 03일 (월) 08:29

김해시의원 황현재

“공원 체육시설 정비”를 요구합니다.

비주얼 홍보

  • 김해시의원 황현재0

제241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송유인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그리고 허성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내외동 지역구 황현재 의원입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시민을 위하여 실외운동 기구 보강 및 정비를 요구합니다.



실내 운동시설이 집합금지 등의 방역지침으로 시설을 사용할 수 없는 시기가 발생 합니다. 실내 수요가 감소하고 실외 운동기구의 역할이 더욱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에 따라 실외에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운동 기구의 필요성이 늘어감에 따라 체육시설 정비를 요구 합니다.

 “노인 운동의 효과와 정책적 함의”에 따르면 주 1회 이상 30분 걷기를 실천하는 노인은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연간 의료비 12만 5천원 적게 나왔다고 합니다.

 “진정한 생활체육은 노인들이나 어린이나 심지어 더 나가서 임산부와 요즘 문제가 되는 비만아동이 할 수 있는 운동이 진정한 생활체육이 된다”면서 “운동의 목적은 평균 수명을 늘리는 게 아니라 건강수명을 늘리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생활체육은 일상생활에서 행하여지는 체육활동으로 신체의 리듬을 개선하고 노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체육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김해는 도시공원이 잘 발달하여 여가와 운동을 함께 활용하는 좋은 장소이나 체육시설이 노후 되었고 운동기구의 추가설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부산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최근 부산시장은 5년간 “320억원 투입, 생활체육시설 확충” 계획을 발표 했습니다.

생태 공원 내 조명을 점검하고 가로등 노후 조명탑 신규 설치, 체육시설 개보수 부산 전역에 환경 개선을 약속 하였답니다.



지금은 코로나가 종식된 것도 아니고 어렵게 시작된 일상회복 과정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시기입니다. 아무래도 실내운동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이 병행되어야 청년과 노년의 삶도 풍요로워 질 것입니다. 노인이 될수록 “항중력근“이 필요합니다. 항중력근은 중력에 대항하는 근육이라는 뜻으로 우리의 몸을 바로 세우는 역할을 하며 균형감각 유지에 큰 역할을 합니다.



근력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함께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2~3배 있으며 기초대사량이 증가되어 체중과 균형 감각에 도움을 줍니다. 근력과 근지구력이 증가하여 신체적 피로를 줄일 수 있고 복부와 허리의 근력 강화는 요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시의 운동기구는 유산소 운동기구가 대부분이며 근력운동기구가 전무한 곳이 많을 것으로 사료 됩니다.

운동기구 설치 현황을 조사하여 적시 적소에 근력 운동기구와 유산소  운동기구의 적절한 배치로 노년의 삶이 행복해 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요즈음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공원 한바퀴, 동네 한바퀴가  생활화 되어있습니다.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하여 요즘 아침, 저녁으로 운동을 하시는 분이 많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해주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많이 먹어도 살이 덜 찌는 지방 연소가 잘되는 체질을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요청 합니다.



간단한 근력운동 기구와 유산소운동 기구의 적절한 배치로 시민이 큰돈 들이지 않고 생활  운동을  할 수 있는 공원을 만들어 주시고 휴식과 운동이 적절히 안배된 공원 문화가 활성화 되도록 지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