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04 호 18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10월 21일 (금) 09:28

제248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조팔도 의원

상・하수도 지하시설물 DB를 구축하자!

비주얼 홍보

  • 조팔도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대동면, 상동면, 삼안동, 불암동 지역구 시의원 조팔도입니다.





 본 의원은 이번 5분 자유발언에서 지하에 매설된 상・하수도관 등 지하시설물에 대한 선진화 사업을 추진해 선진 상수도 행정 실현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상・하수도 공사는 도로나 보도 지하에 땅을 파서 관을 매설합니다. 지하에는 무슨 관이 어디에 매설되어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상・하수도관이 노후화되어 물이 새어나와 지상으로 분출되는 경우나 싱크홀 발생에 따라 땅거짐 현상이 발견되었을 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시는 도수관로 및 배수관로를 확장하고 노후상수도관을 개량해 수질안전망 구축을 위한 경영목표와 추진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시 관내 상하수관 매설 위치, 공사 설치 현황에 대한 기초 자료는 없습니다.



 도로 누수나 싱크홀 등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개・보수하는 일회성 사업 공사나 추가적인 배관 매설을 위해 땅을 파고 매설 후 재포장 하는 공사를 되풀이할 뿐입니다. 이런 일이 벌어질 때마다 많은 예산이 낭비되고 있습니다.



 왜 이런 일들이 계속적으로 발생하겠습니까? 본질적인 문제는 도로를 개설하고 관리하는 부서, 상하수도 부서 등 업무 영역이 서로 다르며, 지하시설물에 대한 기초자료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관련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우리시는 지하시설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첫째, 각종 도로굴착 공사 시 발생하던 상수도 배관 파손 및 재난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상하수 관로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시 안전한 도시 관리와 사회 안전망 구축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단수와 복구공사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지하시설물에 대한 추가적인 보강작업을 함께 실시해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지하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부서간 협업 행정을 실시해 부서간의 장벽을 허물고 선진 상하수도 행정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말씀 드립니다. 시의원은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정책과 사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배수로, 상하수도, 보도블록 등과 같은 현장공사 일정에 대한 내용을 알지 못한 상황에서 주민들의 민원을 받곤 합니다. 현장작업이나 공사가 예정되어 있을시 해당 지역구 시의원에게 관련 정보를 공유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