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04 호 21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10월 21일 (금) 09:33

제248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박은희 의원

주민 주도형 우리 동네 축제 개발 및 시행 건의

비주얼 홍보

  • 박은희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북부동, 생림면 지역구 박은희 의원입니다.



가을이 성큼 다가온 요즘, 김해시민 여러분, 건강 유의하시고, 특히  코로나19 수칙을 잘 준수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19개 읍면동 ‘주민 주도형 우리동네 축제 개발 및 시행 건의’를 하고자 합니다.



우리 김해시를 대표하는 축제는 가야문화축제와 분청도자기 축제입니다. 

본 의원은 지역‘축제의 주요 역할’은 우리 지역을 알리고, 주민 간 만남을 통해 소통하고 끈끈한 정을 나눌 수 있는 공동체 형성을 잇는 중요한 매체라 생각합니다.



김해시 주관 및 예산 지원을 한 2021년, 2021년도 축제 현황을 살펴보면, 지역경제과(와글김해 WORLD FOOD FESTA 세계음식축제), 미래산업과(제2~3회 김해국제의생명과학축제), 농산업지원과(진영단감축제, 제7회 김해꽃축제, 진영단감판매촉진행사), 축산과(한우축제), 위생과(제14회 김해식품박람회), 문화예술과(가야문화축제, 제4회 김해국제아동극페스티벌), 가야사복원과(김해문화재 야행), 인재육성지원과(김해독서대전, 김해평생학습·과학축제)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김해시 예산 지원금액은 총 44억5천여만원입니다.



또한, 김해시 19개 읍면동 중 진영읍(단감축제), 진례면(진례면체육대회, 광복절건강달리기대회, 분청도자기축제), 상동면(대포천축제, 상동면체육대회), 내외동(내외동 꿈마을이야기), 삼안동(신어산 철쭉축제, 신어천어울림마당) 등 총 1읍, 2개면, 2개동에서 매년 축제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24일, 김해시 후원, 김해시농촌활성화지원센터 주관, 도요마을만들기추진위원회 주최로‘2022년 도요마을 강변 감자 힐링축제’가 진행되었습니다. 본 축제를 위해 생림면 도요마을 주민들이 축제 추진위원회의 주체가 되어 준비하고, 마을도 홍보하고, 주민간 소통하는 아름다운 축제의 장이 펼쳐졌습니다.



또한, 북부동에서는‘벚꽃 향과 함께 하는 행복한 일상의 즐거움’이라는 슬로건으로‘봄의 하얀 눈꽃 축제’주제로 ‘2023년 우리동네 축제’추진을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그동안 추진해 온 축제를 재정비하고, 19개 읍면동의“주민 주도형 우리 동네 축제 개발 및 시행”에 대해 다음과 같이 건의하고자 합니다.

첫째, 김해시 예산 지원하는 유사 축제 통폐합 추진

둘째, 우리동네 축제 활성화를 위한 용역비 편성 요청

셋째, 19개 읍면동 우리동네 축제 개발 및 시행을 위한 토론회 개최

넷째, 19개 읍면동 우리동네 축제 시행을 위한 2023년 당초 예산 편성 요청

다섯째, 19개 읍면동 특성을 고려한‘우리동네 축제’추진



우리동네 축제를 우리동네에서 살고 있는 주민이 축제의 주체가 되어 기획하고, 준비하고 시행하는 축제야말로 주민 간 공동체 의식 제고를 위한 최고의 선물을 주민들에게 되돌려 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며, 김해시의 축제문화와 관광자원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홍태용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주민이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이 만드는 19개 읍면동‘우리동네 축제’를 우리 김해시가 전국에서 선제적으로 추진하여,‘56만 김해시민의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 도시 김해로’ 한걸음 더 정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