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09 호 23페이지기사 입력 2022년 12월 12일 (월) 09:26

제250회 김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김유상 의원

기후위기 대응의 시작은 청소년 환경교육입니다.

비주얼 홍보

  • 김유상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동상동, 부원동, 활천동 지역구 시의원 김유상입니다.



오늘 저는 청소년 환경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현재 우리 지구는 탄소배출 증가로 인한 기후위기로 기상이변과 코로나19와 같은 신종전염병 창궐 등으로 인해 인류문명 존속에 위협이 가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청소년들이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이유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청소년들의 인식을 개선시키고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켜 시민이 참여하는 환경보호 정책을 펼쳐 나가기 위해 김해시는 지난 7월 환경교육도시 비전선포식을 가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더 나은 환경교육도시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환경교육마일리지제 도입과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의 시책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이 중 청소년을 대상으로 2023년부터 김해시와 김해교육지원청이 협력하여 시행해 나갈 예정인 환경분야 중학교 자유학기제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환경분야 중학교 자유학기제는 학기 운영기간 중 평가가 사라짐에 따라 학교일선에서 기존에 제공되고 있던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비해 청소년들에게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탄소중립과 기후위기에 대한 공감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효과로 인해 이미 도내 창녕과 통영 등지에서는 우포생태학교와 통영RCE가 교육지원청과 손잡고 환경분야 자유학기제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우리시도 자라나는 청소년 시기부터 환경보호과 탄소중립에 대한 환경교육을 강화하고자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해 나가야 한다 생각합니다.



또한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에서 우리 아이들이 환경에 대한 인식을 보다 쉽게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우리시 지역적 특성과 연계된 체험프로그램을 적극 발굴하여 자유학기제에 포함시켜야 할 것입니다.



이어 제대로 된 환경교육이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재정지원도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자유학기제를 포함한 청소년 대상의 다양한 환경교육이 정착될 때 비로소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의 전환은 시작될 것이고 환경보호 활동에 적극 나서는 시민분들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저 또한 청소년을 포함한 학교 환경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환경교육 활성화로 김해시민분들의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전환이 확산되기를 희망하며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