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19 호 9페이지기사 입력 2023년 03월 31일 (금) 09:36

임대 농기계 사고 감지 관제 시스템 운영

전국 최초, 사고 발생 시 즉각 대응 해 농민 보호 지난 2년간 필드 테스트 진행 해 실증

비주얼 홍보

  • 임대농기계 사고감지 관제시스템 본격 운영

김해시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빌린 농기계를 이용하다가 사고가 나면 즉시 관제 시스템을 통해 위험 정보가 전송되고, 즉각적인 현장 출동과 구호 조치가 이뤄진다.

김해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임대 농기계 사고 감지 관제 시스템'의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시는 지난 3월 28일 농기계임대사업소 한림분소에서 전국 최초로 임대 농기계 사고 감지 관제 시스템 시범 사업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 사업은 전도·전복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농기계에 사고 감지 시스템을 부착해 농작업 중 사고 발생 시 센서가 이를 감지해 관제 시스템으로 위험 정보를 전송하고, 즉각적인 현장 출동과 구호 조치가 이뤄지도록 하는 사업이다.

농업정책과 관계자는 "농기계 사고 감지 관제 시스템 운영을 통해 농기계 사고 예방과 선제적 대응이 가능해 농민의 보호와 안전한 농작업 환경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중소벤처기업부 연구 개발 과제에 선정된 시스템 개발 업체인 ㈜아이하트와 함께 지난 2년간 필드 테스트 등을 진행해 왔으며, 지난해 11월 시스템을 무상으로 시범 도입하기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목록